빅데이터 활용, 데이터 리터러시



 

지금 이 순간에도 세계 곳곳 다양한 분야에서 엄청난 양의 데이터가 생산되고 있다. 스마트폰과 태블릿 PC와 같은 스마트기기의 이용자 증가가 유통되는 정보를 폭발적으로 증가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스마트폰은 우리 생활 하나하나를 실시간으로 기록하며 저장하고 있다. 지하철 등 공공 서비스를 이용할 때도 요금정산기에는 언제 어디에서 타고 내렸는지, 요금은 얼마를 지불했는지, 얼마나 자주 이용하는지에 대한 정보가 축적된다. 검색 포털에서 찾아본 검색어와 SNS에 기록한 짧은 글, 통화 내용, 전자상거래 목록 등 막대한 양의 데이터들도 내 의지와 관계없이 축적되고 있다. 이것이 바로 빅데이터(Big Data). 그래서 빅데이터가 가장 주목받고 있는 화두이다.

 

빅데이터를 ‘Big + Data’식의 합성어 의미로 인식하고 있다면 빅데이터의 본질적 가치를 놓칠 수 있다. 일반적인 빅데이터 정의는 다음과 같다. 빅데이터는 기존의 방식으로는 저장, 관리, 분석이 어려울 정도로 규모가 크고, 순환 속도가 빠르며, 형식이 다양한 데이터 또는 이러한 데이터를 분석하는 방법을 통칭한다. , 대용량 데이터의 지칭에서 그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처리하고 분석할 수 있는 기술의 총칭이다. 데이터의 양이 방대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수집하거나 분석이 불가능한 하나의 집합체를 의미한다.

 









빅데이터 시대, 데이터 리터러시(Data Literacy)가 빅데이터 시대의 필수 생존 요건으로 간주되고 있다. 사전적 의미의 리터러시는 문자화된 기록들을 통해 지식과 정보를 획득하고, 그 데이터에 숨겨진 의미를 파악하는 능력을 말한다. 리터러시가 문자를 읽고 쓰는 의미만이 아닌 복잡한 사회 환경과 상황에서 그 본질을 이해하여야 하는 복잡한 개념이다. 급변하는 사회에 적응하고 올바른 의사결정을 위한 능력 향상으로 그 개념이 확대되고 있다. 데이터의 활용 없이는 정상적인 경쟁활동이 불가능한 시대로 접어들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과거, 정보의 포화 상태에서 정보를 선별하는 검색 능력이 기본 역량이었다면, 빅데이터 시대에서는 데이터를 활용한 가치 창출이 요구된다는 것이다.

 

예컨대, 패스트 패션 브랜드인 Zara는 세계 최대 규모의 종합 패션·의류 기업이다. 이 회사는 제조에서 유통을 일원화한 패스트 패션의 열풍과 함께 급성장한 기업이다. 지난해 말 기준 88개국에 2,162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세계에서 가장 가치있는 브랜드로 인정받고 있는 Zara는 판매 데이터를 소비자의 관점에서 분석하고 활용하는 기업이다. 그들은 판매 데이터를 수집할 때 상품 단위뿐만 아니라 제품 특성별로 데이터를 수집한다. 수집된 데이터는 각 매장별로 정확한 수요 예측으로 매장을 찾는 소비자의 특성에 적합한 제품을 적정량으로 공급하는 데 활용하고 있다. 패션 업체들이 브랜드 충성도에 의존하는 것과 달리,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 맞춤, 스피드, 가성비에 따른 공급망 사업으로 접근했다는 점이 다르다.

이처럼 그들은 데이터를 분석하여 거의 실시간으로 디자인, 주문 및 생산에 반영한다. 이는 데이터를 관리와 기획하는 역량으로 사업의 본질을 재정의해서 최고의 경쟁력을 갖추게 되었다는 평을 받고 있다. Zara의 성공은 데이터 활용에 있어서 툴을 얼마나 잘 다루느냐의 문제에서, 그 데이터로 문제를 바라보고, 데이터를 시각화하여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한눈으로 읽고 데이터의 의미를 찾고 더 좋은 결과를 창출하는 것이 목적인 것이다.

따라서 데이터 리터러시는 데이터의 관리, 분석의 인프라로 여겨지기보다는 데이터 활용이 증가하고 있는 이 시대 우리 모두에게 요구되는 역량이라고 할 수 있다.




□ 중앙도서관장 김한원

블로그 이미지

경희대학교 중앙도서관 (서울) 경희대도서관

경희대학교 서울캠퍼스 중앙도서관 공식 블로그 입니다.

 

 

1. Classical Scores Library

 

   15세기 이후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주요 악보들을 정리하여 제공하는 데이터베이스입니다.

 

1) 처음 화면

 

 

2) 장르/악기별 악보 검색하기

 

 

3) 악보 보기 상세설명

 

 

※ Classical Scores 심화이용법 바로가기 <- 클릭!

 

 

 

 

2.  CNKI CAJ / CDMD (중국 학술지 및 석박사학위논문 DB)

 

  중국에서 발간되는 주요 학술지 및 석박사 학위논문을 제공하는 데이터베이스입니다. 경희대학교에서는 E(의약학), F(문학/사학/철학), G(정치/법), J(경제/경영) 컬렉션을 구독중입니다.

 

   ※ 구독 컬렉션 이외의 주제는 원문 열람이 되지 않으니 참고 바랍니다.

 

1) 처음 화면

 

 

 

 

  ※ 접속 시, 위와 같이 로그인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IP Login 버튼을 눌러 로그인하시면 됩니다.

 

① 학술지 / 박사논문 / 석사논문을 주제별로 훑어볼 수 있도록 하는 링크입니다.

② 통합검색화면입니다. 하단의 검색 데이터베이스 체크박스를 통해 검색 시 학술지/박사논문/석사논문 전체를 검색할 것인지, 아니면 따로 검색할 것인지 고르실 수 있습니다.

 

 

2) 검색 화면

 

③ 검색결과를 정제할 수 있는 영역입니다. 기본적으로 전주제에 대해서 체크가 되어 있기 때문에, 위 그림과 같이 E, F, G, J 주제만을 선택해야 경희대학교에서 구독 중인 학술지만 검색 가능합니다. 각 주제별 체크박스 왼쪽 파란 버튼을 누르시면 소주제를 다시 선택할 수 있습니다.

 

④ 논문의 열람 가능여부, 원문 유무 여부를 나타냅니다. PDF다운로드가 가능한 논문들은 녹색 화살표로 표기됩니다. Sort by 오른쪽에 있는 버튼을 통해 출판연도(Publication Date), 검색어와의 유사성(Relevance), 인용횟수(Cites), 다운로드수(Downloads) 순으로 정렬할 수 있습니다.

 

 

⑤ 논문의 PDF를 다운로드합니다.

 

⑥ 해당 논문(Node Document)의 지식연결구조를 보여줍니다. 해당 논문의 참고문헌(Reference), 참고문헌의 참고문헌(Sub-References), 해당 논문과 같은 참고문헌을 인용한 논문들 (Co-citing Documents), 해당 논문을 참고한 논문 (Citing Documents) 등을 표기하며, 각 제목을 누르면 하단에 문헌 목록이 출력됩니다.

 

 

3) Basic Search 이용하기

  예) 최초 CNKI 접속화면에서 Acupuncture (침) 으로 검색하였을 때 화면입니다.

⑦ Basic Search 탭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는 검색탭입니다.

 

⑧ Professional Search 탭

  AND, OR, NOT, AB, TI와 같은 검색식을 작성해 검색할 수 있는 탭입니다. (500자 제한)

 

⑨ +버튼을 누르면 저널의 출판년도, 지원기관, 저자 등을 제한하여 검색할 수 있는 창이 뜹니다.

 

⑩ 일반적인 데이터베이스의 중첩 검색 필드를 지원합니다. 각 항목은 Subject, Title, Keywords, Abstract, Full-Text(전문검색), References, CLC Code의 검색범주를 지원하며, And-Or-Not으로 각 필드를 묶을 수 있습니다. Cross-Languge Search 시에는 영어 검색어를 가장 유사한 중국어로 자동 변환하지만, 검색의 정확도를 위해 중국어 키워드를 직접 추출한 뒤 검색하시는 것도 유용한 방법입니다.

Search 버튼을 누르면 설정된 검색을 새로 시작하며, Search in Result를 누르면 현재 검색결과 내에서 설정한 검색어를 기반으로 재검색을 실시합니다.

 

이외 CNKI 플랫폼의 상세한 이용법은 아래 링크를 참조 부탁드립니다.

 

※ CNKI CAJ(중국학술지) 심화이용법 바로가기 <- 클릭!

※ CNKI CDMD(중국석박사논문) 심화이용법 바로가기 <- 클릭!

 

 

★ 도서관 구독 데이터베이스에 관련한 이용문의, 오류신고

- 경희대학교 중앙도서관 주제정보팀 (khsd3016@khu.ac.kr, 02-961-9285)

블로그 이미지

경희대학교 중앙도서관 (서울) 경희대도서관

경희대학교 서울캠퍼스 중앙도서관 공식 블로그 입니다.




작성 중앙도서관 학술연구지원팀 권유진

블로그 이미지

경희대학교 중앙도서관 (서울) 경희대도서관

경희대학교 서울캠퍼스 중앙도서관 공식 블로그 입니다.






안녕하세요, 경희대학교 중앙도서관입니다


5월 2일 수요일 중앙도서관 1층 로비에서 제49회 작은음악회 'Sping, the Sweet Spring' 이 열렸습니다.

음악회 타이틀 'Sping, the Sweet Spring'는 Thomas Nashe 의 시 'Sping, the Sweet Spring' 의 제목에서 가져왔는데요,

소박하고 평화로운 봄의 풍경을 묘사한 시이면서도 제목이 이번 봄의 분위기와 닮아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 행사명 : 중앙도서관 제49회 작은음악회 'Sping, the Sweet Spring' 

♪ 일   시 : 2018.5.2. (수) 낮 12시 30분

♪ 장   소 : 중앙도서관 1층 로비

♪ 출   연

   ♬ 지  휘 : 강석희 교수(음악대학)

   ♬ 연  주 : 음악대학 오케스트라

♪ 프로그램(작곡가/곡명)

  ♬ W.A.Mozart - Divertimento No.3 in F Major, K.138 

  W.A.Mozart  - Clarinet concerto in A Major, K622 2nd  mov. 

                       (Solist 김희수)

  ♬ P. I. Tchaikovsky - Serenade for string Op.48

                             1. Pezzo in Forma di sonatina

  ♬ Grieg - Two Elegiac Melodies
                The last Spring from Two Elegiac Melodies for String , Orchestra Op.34 (앵콜곡)

 

 


 

음악대학 오케스트라 학생들과 강석희 교수님의 재능 기부로 이루어진 이번 작은음악회는 

비가 내리면서 빗소리와 함께한 도서관 로비에서의 음악회는 봄의 분위기를 물씬 느낄 수 있었습니다.

<두 개의 슬픈선율> 이라는 앵콜곡까지도 너무 감미로운 곡으로,  

비를 피해 잠시 도서관에 머물었던 학생들의 걸음을 멈추었습니다.

 




 

 

이번 작은음악회는 작년과 마찬가지로 중앙도서관 실내 로비에서 진행되었습니다.

현악기 위주의 편성으로 진행된 이번 음악회는 부드러우면서도 아름다운 음색으로 관중을 사로잡았는데요,

로비에서 진행된 만큼 풍부한 울림을 담아 음악을 들려드릴 수 있었습니다.

지휘를 맡아주신 강석희 교수님께서 중간중간 곡에 대한 설명을 곁들여주셔서 더욱 깊이 음악을 이해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음악을 들으러 오지 못한 분들을 위해 음악듣기를 준비했습니다.

현장에 오셨던 분들은 그날의 음악을 다시 떠올리시거나 곡명을 확인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1. W.A.Mozart - Divertimento No.3 in F Major, K.138






2. W.A.Mozart  - Clarinet concerto in A Major, K622 2nd  mov. 

                       (Solist 김희수)




3. P. I. Tchaikovsky - Serenade for string Op.48

                             1. Pezzo in Forma di sonatina




4.  Grieg - Two Elegiac Melodies 

                The last Spring from Two Elegiac Melodies for String , Orchestra Op.34



[영상촬영: 중앙도서관 김성조]


 










[작은음악회 사진촬영 : 경희대학교 출판문화원 /중앙도서관 이지선]




영상과 사진을 통해 제48회 작은음악회 'Sping, the Sweet Spring'를 확인해보셨나요?


이번 중앙도서관 제49회 작음음악회 개최를 위하여 많은 분들이 도움을 주셨습니다.

작은음악회가 진행될 수 있도록 올해 초반부터 힘써주신 음악대학 관계자 분들!

재능기부로 우리에게 좋은 음악을 들려주신 강석희 교수님과 음대 오케스트라 학생들!

작은음악회 진행을 위해 여러모로 조율을 해주신 오케스트라 조교님!

작은음악회 현수막과 의자배치 등에 도움을 주신 도서관 환경미화 선생님들!

각종 물품과 준비작업, 촬영과 홍보를 도와주신 교내 타 부서 선생님들!

작은음악회를 위하여 여러모로 도와주신 도서관 선생님들께 이 자리를 빌어 감사인사드립니다.

 

내년에는 벌써 작은음악회가 50회가 되는 해가 됩니다.

많은 기대와 참여 부탁드립니다!!


다양한 문화행사로 이용자들에게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하는 도서관이 되겠습니다.




 [작성 : 학술정보지원팀 장미란] 

블로그 이미지

경희대학교 중앙도서관 (서울) 경희대도서관

경희대학교 서울캠퍼스 중앙도서관 공식 블로그 입니다.

 

 

 

 

2018년 4월 자료를 기증해주신 분들 명단입니다. 감사합니다.

블로그 이미지

경희대학교 중앙도서관 (서울) 경희대도서관

경희대학교 서울캠퍼스 중앙도서관 공식 블로그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