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2학기 논문작성 워크숍 후기
중앙도서관에서 <2024 논문작성 워크샵>을 개최하였습니다.
경희대 구성원들의 연구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기획한 논문작성 워크샵은 올해로 벌써 6회차를 맞이하였습니다. 이번 워크샵은 작년보다 강좌를 늘리고, 진행방식은 동일하게 전면 온라인으로 시행하였습니다. 경희대 연구자분들의 많은 관심으로 9회의 강의를 진행하였으며 총 757명이 참석하였습니다. 참여율은 대학원생이 55.6%(421명)로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검색부터 참고문헌까지, 논문작성을 위한 도서관 자료 활용법, 기초 통계 및 이용자 교육, Endnote 이용교육, 고급 통계 교육, Turnitin(학생용/교원용), 경희인을 위한 KCI 논문 게재를 위한 효과적인 투고 전략, 경희인을 위한 SCI급 논문 게재 전략, 초보자를 위한 논문, 어떻게 잘 쓸까? 까지 논문작성 능력을 제고하는 데 유용한 강좌들을 제공하였습니다.
아래에서 주요 강연별 후기 및 경희인의 참석 내용을 간단히 안내드리겠습니다.
2024 논문작성 워크샵의 주요 강연은 유재호 강사님의 < KCI 논문 게재를 위한 효과적인 투고 전략 > 이란 강연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유재호 강사님은 경희대학교에서 관광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으셨고, 현재는 지속가능관광연구소에서 대표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9월 10일에 진행한 강사님의 워크숍에는 총 97명이 참석하였으며 신분별로는 대학원생 53.6%, 교원 19.6%, 학부생 7.2%, 직원 5.2%, 기타 14.4%로 대학원생들의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강의 내용은 크게 ‘KCI 소개’, ‘논문 구성과 작성’, ‘질적연구, 양적연구, 빅데이터분석 및 방법론 소개’라는 세 파트로 구성되었습니다. 비대면임에도 불구하고 화면을 통해 참석자들과 상호작용하며 진행하셔 강의의 높은 학습효과를 일으켰습니다.
워크숍 종료 후 온라인으로 후기 이벤트를 실시했습니다. 이벤트를 통해 우수 후기로 선정되신 분들께는 소정의 상품을 증정하였습니다. (공지 확인)
유재호 강사님의 강의를 들으신 분 중 우수 후기로 선정된 분들의 후기를 공유합니다.
이번 후기로 입학하게된 석사과정 1기생 정**입니다. 논문 작성 투고에 많은 의문점을 갖고 있었는데 이번 유재호 교수님 강의를 통해 논문관련 용어와 연구하고자하는 방향성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좋은 강연이었습니다. 어떤 정보를 인용해야 하는지, 논문관련 사이트와 이를 활용해서 정리된 논문을 작성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사회과학 분야는 아니지만 현재 생각하고 있는 제가 생각하고 있는 연구주제가 현재 연구동향 그리고 트렌드와 비교해볼 때, 적합한지 알아볼 수 있는 아깝지 않은 시간이었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워크숍이 많이 이루어지기를 바라며 친절한 강의 감사합니다.
- 일반대학원 식품영양학과 석사과정
석사과정 막학기이다보니 혼자서 유튜브에서 하나씩 논문 작성 스킬에 관련된 내용을 찾아보고 있었는데 이번 KCI 논문 게재 전략 강의는 제가 바라던 강의 내용과 거의 일치하는 강의였습니다.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시간이었지만, 강의 내용은 효율적으로 구성되어 있어 개인적으로 집중이 잘되었고 연구에 필요한 핵심 정보를 선택적으로 습득할 수 있었던 점이 매우 유익했습니다. 특히, 논문 작성의 큰 틀을 잡고 필요한 전략과 방향성을 명확하게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강의교안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제공해 주신 덕분에 논문 게재의 전체적인 흐름과 전략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실시간 온라인으로 진행되어 더 만족스러웠습니다. 도서관 워크숍을 기획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일반대학원 스마트관광원 석사과정
9월 11일에 연동건 교수님이 <경희인을 위한 SCI급 논문 게재 전략>을 강의하였습니다.
연동건 교수님은 현재 경희대학교 의과대학 디지털헬스학 교실을 맡으시고, 경희의료원 디지털헬스센터 부센터장을 지내셨으며, 한빛사 논문 기준으로 국내 1위를 하셨습니다.
연동섭 교수님의 강의는 이번 워크숍에서 가장 많은 인원이 참석하였습니다. 교수님의 워크숍에는 총 130명이 참석하였으며 신분별로는 대학원생42.3.%, 교원 21.5%, 학부생 19.2%, 직원 4.6%, 기타 12.3%로 대학원생들의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강의 내용은 '논문의 개념, 작성팁, 유의사항 및 탑페이퍼 작성 요령' 및 '출판 윤리, 논문의 서술부터 출판까지의 과정'으로 구성되었습니다. 기초부터 심화까지 차근차근 진행하여 논문을 처음 작성하는 분들도 강의를 잘 이해할 수 있도록 교육하셨습니다.
연동건 교수님의 강의를 들으신 분 중 우수 후기로 선정된 분들의 후기를 공유합니다.
"경희인을 위한 SCI급 논문 게재 전략" 강의는 논문 작성과 출판에 필요한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유익한 강의였습니다. 연동건 교수님은 풍부한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자주 겪는 어려움과 질문에 대해 명쾌하게 설명해 주셨습니다.강의는 SCI급 논문 작성의 기본 원칙부터 시작해, 데이터 해석, 논리적 전개, 연구 결과의 효과적인 표현 방법 등 여러 측면에서 논문 작성의 핵심 요소들을 다루었습니다. 특히, 논문 제출 전 피해야 할 실수와 심사 과정에서의 주의점 등 실전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팁들이 많아 매우 실용적이었습니다. 연동건 교수님의 열정적인 강의 스타일 덕분에 강의 내용이 지루하지 않고 흥미롭게 다가왔습니다. 또한, 교수님은 수강생들의 질문에 친절하고 자세하게 답변해 주셔서, 개인적으로 궁금했던 점들을 해결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이 강의는 SCI급 논문 게재를 목표로 하는 연구자나 대학원생들에게 강력히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논문 작성의 방향성을 잡고, 연구 성과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전략을 배우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 일반대학원 규제과학과 석사과정
그 동안 SCI급 분류체계가 헷갈리고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는지 잘 몰랐었는데 SCI급 논문에 대한 궁금한 점을 해결할 수 있었으며, 논문 저널의 생태계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었던 귀중한 시간이었습니다. 또한, 논문의 각 구성요소별로 어떤 부분을 중요하게 고려해서 작성해야하고 비중을 더 실어야하는 파트에 대해서도 말씀해주셔서 논문 작성에 중요한 팁을 얻어갑니다. 끝으로 논문 작성을 위해서는 많은 논문을 읽어보고 많이 써봐야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해준 강의였습니다. 일단 논문 작성을 시작하기 까지 꽤나 오랜 시간이 필요하다고 많이들 생각할 텐데 그보다는 좋은 논문을 모방해가면서 먼저 작성해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석사과정 중에서도 20편이 넘는 논문을 작성한 사례를 보면서 좋은 자극도 받아 갑니다. 감사합니다.
- 일반대학원 규제과학과 박사과정
같은 연구실에 소속된 사람들끼리 서로의 생각을 가감없이 공유하기도 어려운데 대학원생이라면 누구나 궁금해할 법한 주제로 워크샵을 개최해주셔서 너무 감사했습니다. 탑클래스 연구자는 어떤 방식으로 혹은 어떤 마음가짐으로 연구를 하시는지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전자책이나 문헌정보관리프로그램 교육 등 여러 중앙도서관에서 지원하는 연구학습지원들을 평소에도 자주 들여다보고 활용하고 있는 입장으로 정말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 일반대학원 생물학과 박사과정
9월 12일에 권정민 교수님이 <초보자를 위한 논문, 어떻게 잘 쓸까?>을 강의하였습니다.
권정민 교수님은 현재 서울교육대학교 인공지능인문융합 교수를 지내시고, 서울교대 생명윤리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계십니다. 또한 대학원생을 위한 인스타그램 및 유튜브를 운영하여 학생들과 활발한 소통을 이어 가십니다.
권정민 교수님의 워크숍에는 총 80명이 참석하였으며 신분별로는 대학원생 66.3.%, 교원 8.8%, 학부생 7.5%, 직원 6.3%, 기타 11.3%로 대학원생들의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강의 내용은 '초보자를 위한 논문작성의 기본' 및 '논문을 왜 쓰는지, 연구주제 찾는 방법, 논문의 기본 형식, 문헌 찾는 방법, 문헌 읽는 방법, 논문을 위한 글쓰기'로 이루어졌습니다.
권정민 교수님의 저서입니다.
인공지능 챗봇인 챗GPT를 이용해 일상을 쉽고 편하게 바꾸는 방법을 소개하였습니다.
권정민 교수님의 강의를 들으신 분 중 우수 후기로 선정된 분의 후기를 공유합니다.
논문이라는 다소 어려운 주제를 권정민 교수님께서 굉장히 쉽고 친절한 강의로 풀어주셔서 좋았습니다. 초보자를 위한 논문 쓰기라는 워크숍 주제에 적절한 강의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중앙도서관에서 많은 유익한 프로그램이 있기를 기대합니다. 신입생인데, 우연히 도서관에 방문했다가 프로그램을 알게되었어요. 좋은 기획해주셔서 한주간 즐겁게 수강했습니다. 고맙습니다.
- 공공대학원 글로벌거버넌스학과 석사과정
이밖에도 9월 4일에 중앙도서관 홍유진 계장님의 ‘검색부터 참고문헌까지, 논문작성을 위한 도서관 자료 활용법’ 교육으로 워크숍의 포문을 열었으며, 이창선 부장님의 통계분석 학습자를 위한 '기초적 통계와 분석 방법'과 '고급통계' 교육이 9월 5일과 6일에 양일간 진행되었습니다. 9월 5일에는 조장은 팀장님의 ‘서지관리 및 참고문헌 생성도구 Endnote 교육’ 이 있었으며, 9월 9일에는 김미경 차장님의 ‘표절예방시스템 Turnitin 이용자 교육’(교원용/학생용)이 워크숍을 성공리로 이끌었습니다.
다시보기 가능한 강의입니다.
표절예방시스템 : Turnitin 학생용 (2024년)
표절예방시스템 : Turnitin 교원용 (2024년)
중앙도서관에서는 매년 경희대학교 연구자들의 연구력 증진을 위한
다양한 특강을 개최하고 있으니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문의: 학술연구지원팀 ☎961-0079, khsd3016@khu.ac.kr
작성자 : 학술연구지원팀 조성인
csd8850@kh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