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도서관 포커스] 도파민 디톡스하는 하루
도서관 포커스 2024.04.05 16:11

🌸 활발히 활동하기 좋은 봄이 만연하였습니다. 춥지도 덥지도 않은 날씨는 무언가 행동하기 좋은 시기이죠. 대부분의 학생들은 곧 다가올 시험공부에 박차를 가하고 조금 더 착실한 하루를 보내기도 합니다. 이럴 때일수록 해야 할 일에 집중하되 쉴 땐 여유를 느끼는 생동적인 하루를 원하지만, 어김없이 방해물은 존재하죠. 바로 도파민입니다. 많이 들어보셨나요? 도파민 신경전달물질의 일종으로 신경 신호 전달뿐만 아니라, 의욕, 행복, 기억, 인지, 운동 조절 등 뇌에 다방면으로 관여한다. 요즘 많은 사람들이 장시간 전자기기를 이용하고 인스턴트적인 생활을 하면서 과도한 도파민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일명 쾌락 호르몬이라 불리우는 도파민이 너무 적어도 문제이지만 지나칠 경우, 우리에게 어떤 변화가 생길까요? ※ 즉각적인..

[도서관 포커스] 도파민 디톡스로 집중력 올리기
도서관 포커스 2024.04.11 10:40

여러분은 혹시 '도파민 디톡스' 라는 단어를 들어본 적 있으신가요? 도파민(dopamine)이란 뇌신경 세포의 흥분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신경전달물질의 하나로, 사람의 기분을 좋게 만들어 '행복 호르몬'이라고도 불리고 있죠. 도파민은 즐거움을 주는 활동, 또는 자극을 경험할 때 증가하기 때문에 우리를 움직이고 행동하게 만듭니다. 도파민이 분비되면 우리는 동기부여를 받게 되며, 보상을 받았다고 느끼게 되죠. 그래서 요즘에는 도파민을 인위적으로 자극해 행복을 느낄 수 있도록 자극적이고 짧은 콘텐츠들이 유행하는 추세입니다. 이러한 콘텐츠들은 스마트폰 등 전자 기기 등을 통하여 우리의 시간에 많은 부분 침투하였고, 뇌가 더 빠른 시간 안에 많은 도파민을 느낄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 그러나 지나친 스마트..

[도서관 차트톡] 경희대 학생들에게 가장 힘이 된 필적 확인 문구는?
도서관 차트톡 2024.04.11 11:53

새학기를 맞아 경희대학교 서울캠퍼스 중앙도서관 로비에서 약 1달간 ‘역대 대학수학능력시험 필적확인 문구 전시’를 진행했습니다. 전시와 함께 도서관을 이용하는 학생들에게 내게 가장 힘이 된 필적 확인 문구📑를 적어달라고 부탁드렸는데요. 약 200여명의 학우분들이 직접 손글씨✍🏼를 적어주셨습니다. 어떤 문구들이 학생들에게 많은 울림을 주었는지 그 순위를 공개하겠습니다. 원고지에 쓰인 필적 확인 문구를 클릭하시면 해당 시가 실린 시집으로 연결됩니다! 모두 경희대학교 서울캠퍼스 중앙도서관에서 대출 하실 수 있습니다. (일부는 국제캠퍼스 중앙도서관 소장자료로 '캠퍼스간 자료대출'로 대출하실 수 있습니다.) 1위 60건 2024학년도 수능 필적확인문구인 "가장 넓은 길은 언제나 내 마음 속에"가 1위로 선정되었습니..

경희대학교 중앙도서관 서울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