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020-2학기 논문작성 및 연구윤리 특강 후기
    도서관 소식 2020. 10. 26. 10:48

     

    중앙도서관에서는 10월 15일(목) 오전 10시, 서울시립대학교 생명과학과 황은성 교수님을 모시고 "온라인" 워크숍을 진행하였습니다. 도서관에서 최초로 시행되는 온라인 워크숍이었고 이른 시간에 진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경희인들이 참석하고 관심을 보여주었습니다.

    총 95명이 참석하였으며 신분별로는 대학원생(석사) 51%, 대학원생(박사) 16%, 교원 13%, 학부생 6%로 대학원생들의 높은 호응도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강연구성은 크게 두개의 파트로 나누어, 자연과학/이공계열 연구자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글쓰기 윤리에 관한 파트에서는 표절과 인용에 대한 실제 예시, 표절을 피하는데 도움이 될 습관, 자기표절/중복게재에 관련된 이슈들에 대해 소개되었습니다. 논문 작성 파트에서는 논문이 갖추어야 할 요소, 논문의 구성, 저자의 자격 등에 대해 실질적인 조언이 함께 다루어졌습니다.

     

    황은성 교수님의 온라인 워크숍 강연자료와 동영상은 해당 링크를 클릭하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khu-kr.libcal.com/event/5290559 (도서관 로그인 필요)

     

     

    황은성 교수님께서 공동저자로 참여하시고 수업시간에 소개해주신 한국과학학술지편집인협의회에서 출판한 "이공계 연구윤리 및 출판윤리 매뉴얼"은 다음 링크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운 링크 클릭!

     

     

    황은성 교수님 온라인 화상강의 화면

     

     

     


     

     

     

    10월 22일(목)의 경우 15일 워크숍과 달리 인문/사회과학계열 연구자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연세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남형두 교수님을 모시고 "대학원생의 논문작성과 연구윤리-표절을 중심으로" 라는 주제로 온라인 강연을 개최하였습니다.

     

    총 44명이 참석하였고 신분별 참석율은 대학원생(석사) 48%, 대학원생(박사) 18%, 교원 11%로, 15일(목) 강의와 동일하게 대학원생들의 참석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강연은 저작권법 안내와 표절의 정의, 출처 표시방법과 인용, 자기복제/중복게재, 저자성(authorship)의 문제 등에 대해 실제 사례와 함께  알아보는 시간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남형두 교수님께서 직접 저술하신 표절에 관련된 책이 서울캠퍼스에 아래와 같이 소장되어있습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 소장정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남형두 교수님 온라인 화상강의 화면

     

    남형두, <표절론>, 현암사, 2015

    소장위치 확인
    남형두, <표절 백문백답>, 청송미디어, 2017

    소장위치 확인

     

    중앙도서관에서는 매학기 경희대학교 연구자들의 연구력 증진을 위한
    다양한 특강을 개최하고 있으니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문의: 학술연구지원팀 ☎961-0079, khsd3016@khu.ac.kr

    댓글

경희대학교 중앙도서관 서울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