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021-1학기 논문작성과 연구윤리 특강 후기
    도서관 소식 2021. 6. 18. 15:24

     

    중앙도서관에서 기획한 논문작성과 연구윤리 워크숍은 2019년부터 시작되어 2021년에 3회차를 맞았으며 올해는 온라인으로 시행되었습니다. 대학혁신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 워크숍에는 많은 경희대 연구자분들이 참석하고 관심을 보여주셨습니다. 5회차에 걸쳐 진행된 워크숍에는 총 425명이 참석했고, 대학원생(석사)의 참여율이 61%(261명)로 가장 많았습니다. 

    학위논문 작성을 앞두고 있는 초심자를 위한 연구설계, SPSS를 활용해 연구 가설을 분석 및 해석하는 방법, 논문 작성 시 패러프레징(Paraphrasing)을 효과적으로 하는 방법과 표절예방시스템 Turnitin 및 학위논문 dCollection 시스템 제출 교육까지 경희연구자들의 연구력 강화와 연구윤리 인식을 제고시키는데 유용한 강좌로 알차게 구성되었습니다.

    아래에서 강연별 경희인의 참석 후기와 강의 다시보기에 관련된 내용을 간단히 안내드리겠습니다.


     

    5월 11일(화)과 12일(수) 총 2회에 걸쳐 히든그레이스 김성은 대표님께서 진행한 워크숍은 경희 연구자들의 가장 높은 참석율을 보였습니다. 히든 그레이스 김성은 대표님은 약 5,000여건의 논문을 연구 및 컨설팅을 진행하셨고, 논문작성 관련 분야의 베스트 셀러 저서 작가이시기도 합니다.

     

    총 270명이 참석하였으며 신분별로는 대학원생(석사) 61%, 대학원생(박사) 21%, 직원 8%, 학부생 4%로 대학원생들의 높은 호응도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1회차 초심자를 위한 학위논문 검색과 연구 설계 강의는 학문 분야에 무관하게 진행되었고, 2회차 SPSS를 활용한 연구 가설 분석과 해석 강의는 사회과학분야 연구자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1회차 강의의 경우 논문 쓰기와 연구 방법론에 초점을 맞추어 한번에 통과할 수 있는 논문쓰기 전략과 검색 방법, 빠르게 연구 주제를 잡을 수 있는 논문 읽는 법과 연구 설계 방법, 논문에서 자주 사용되는 연구 방법론에 대한 이해가 주된 내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2회차 강의에서는 연구 가설에 맞는 통계 프로그램 활용과 SPSS를 활용해 실제 예시를 통해 연구 가설을 분석 및 해석하는 내용을 다루었습니다.

     

     

    김성은 대표님의 저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한번에 통과하는 논문
    : 논문 검색과
    쓰기 전략
    한번에 통과하는 논문
    : SPSS 결과표
    작성과 해석방법
    한번에 통과하는 논문
    : Amos 구조방정식 활용과
    SPSS 고급분석
    소장위치 확인! 소장위치 확인! 소장위치 확인!

     

     

     

    김성은 대표님의 강연자료와 수업 녹화본은 저작권 문제로 제공되지 않습니다만, 히든 그레이스 Youtube 계정을 통해 요약된 내용들을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히든그레이스 논문통계팀 TV

     

    김성은 대표님 실시간 화상강의 화면

     

     

    워크숍 종료 후 온라인으로 후기 이벤트를 실시했습니다. 이벤트를 통해 우수 후기로 선정되신 분들께는 카카오프렌즈 굿즈를 증정하였습니다. (https://library.khu.ac.kr/seoul/blog/2021-1-6/25)

     

    김성은 대표님의 강의를 들으신 분 중 우수 후기로 선정된 분들의 후기를 공유합니다.

     

    석사 1기라 교수님들께서 과제로 내주시는 논문리뷰, 소논문작성 등에 어려움을 느껴서 해당 강의를 신청했습니다. 대표님께서 하나하나 세심하게 알려주시고 논문주제 정하는 방법, 지도교수님의 논문을 적극 활용할 것, 논문 찾아보는 방법 등 유익한 정보들을 알려주셔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아직 지도교수님을 선정하기 전 단계라 이번강의를 통해 지도교수님을 어떤분으로 선정해야할지도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논문에 대해 느끼는 어려운부분을 학생들 입장에서도 설명해주셔서 공감하면서 들었습니다. 무엇보다 본 강의를 대학원 석사신입생 친구들에게 정말 추천하고 싶습니다. 또 유사한 강의를 하신다면 꼭 신청하겠습니다. 좋은 강의를 제공해주신 중앙도서관과 대표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스마트관광원 석사과정

     

    논문을 꼭 쓰고 싶지만 혼자서 논문을 진행하는 것이 정말 어려웠다. 논문 주제를 선정한 다음 단계를 어떻게 진행해야 하는지 혼자서 막막했었는데 오늘 강의를 통해 학위논문에 어떤 방식으로 접근해야 하는지 어느 정도 틀을 잡을 수 있었다. 처음 논문을 시작할 때 이 강의를 접했다면 논문을 써 내려가는 시간을 계획적으로 세우고 접근할 수 있었을 것 같다는 아쉬움이 들었다. 무엇보다 선행연구를 어떻게 읽고 정리해야 전략적으로 논문을 써 내려갈 수 있는지를 명확하게 배울 수 있는 강의였다. 이 강의를 다른 학우들에게 적극 추천하고 싶다.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 석사과정

     

    강의 내용이 현실적이라 귀에 쏙쏙 들어오네요. 먼저 제가 이제까지  초고 작성에서 문제점을 깨닫고 무한반복으로 했던 삽질정신에 대해서 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이번 강의를 바탕으로 논문을 쓰는데 있어서 많은 부담이 덜어졌고 전략적으로 접근 할 수 있는 해법을 배운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 이 부분이 가장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끝나고 바로 오늘 이제까지 묵혔던 내용을 한번에 정리하고 돌아보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두번째는 각자 자기 주제에 관해서 작성했던 몇가지 옵션을 가지고 가서 컴토를 받는 방법은 정말 혁신적인 것 같아요! 특히 마지막 학기에 연구를 정리하며 논문을 쓰는데 있어서 시간적 압박이 큰데, 그 시간을 단축 할 수 있는 방법이라서 대학원생들에게 꿀팁인 것 같아요. 이렇게 현실적으로 반영가능한 내용의 강의를 들을 수 있어서 감사했습니다!

    -산학협력단 연구원

     


     

    5월 27일(목)에는 에디티지 이미경 박사님을 모시고 "논문작성 및 패러프레이징 효과적으로 하는 법, 표절 방지를 위한 팁" 이라는 주제로 온라인 강연을 개최하였습니다. 이미경 박사님은 독일 뮌헨대학교에서 교육심리학 박사를 취득하셨고 패러프레이징 하는 법과 표절예방에 대해 여러 대학에서 강연을 수차례 진행하신 이력이 있습니다.

     

    총 78명이 참석하였고 신분별 참석율은 대학원생(석사) 62%, 대학원생(박사) 19%, 학부생 6%, 교원 4%, 직원 3%로 김성은대표님 강의와 동일하게 대학원생들의 참석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강연은 연구논문의 표절을 위해 영어 문장을 효과적으로 패러프레이징하는 방법과 표절 방지를 위한 팁에 대해 실제 문단 구성 사례와 함께 알아보는 시간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강연후, 참가들의 평소 논문 작성 및 패러프레이징 시 궁금했던 다양한 질문이 이어졌고, 이미경 박사님이 실질적인 조언과 답변을 해주신 유익한 강의였습니다.

     

    박사님의 강연자료와 수업 녹화본은 저작권 문제로 제공되지 않습니다.

     

     

    이미경 박사님의 강의를 들으신 분 중 우수 후기로 선정된 분들의 후기를 공유합니다.

    고립어에 해당하는 영어와 중국어를 언어 학습을 하면서 가장중요한것이 어휘 변용(paraphrasing)이라고 생각합니다. 어휘 변용은 동어 반복을 싫어하는 영어를 학습하면서 가져야 할 핵심적인 교양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강의를 통해서 완벽하게 외국어 학습의 갈증을 해소하지 못했지만 논문작성 방법과 어휘 변용방법을 알수가 있어서 좋은 시간이였습니다. 대학교에서 앞으로도 이와같은 수업을 계속해서 수강받을수 있도록 노력해주셨으면 합니다. 

    -테크노경영대학원 건설안전보건학과 석사과정

     

    논문 작성시 항상 생각하고 있어야 할 표절에 대한 강의를 학교에서 들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영어 논문의 패러프라이징과 관련한 강의였는데, 국내 논문과 관련된 강의도 앞으로 들을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았습니다. 논문을 작성할 때 참고하거나 인용한 논문들을 바로 정리하는 것이 연구자가 의도하지 않은 표절 예방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말씀을 듣고 실천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다행히 이번 강의를 들을 수 있는 시간에 시간이 비어서 좋았고 비대면으로라도 논문 작성에 대한 팁을 얻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교육대학원 화학교육전공 석사과정

     

     

     


     

    학위논문을 작성한 8월 졸업예정자 및 학위논문 접수 담당 직원/조교를 대상으로 학위논문 dCollection 제출 교육이 5월 25일(화)에 진행되었고, 학위논문을 작성한 8월 졸업예정자 대학원생 및 표절예방에 관심이 있는 학부생을 대상으로 표절예방시스템 Turnitin 학생용 교육이 5월 26일(수)에 진행되었습니다.

     

    교육 녹화본 다시보기는 아래의 링크에서 가능합니다.

     

     

     

    중앙도서관에서는 매학기 경희대학교 연구자들의 연구력 증진을 위한
    다양한 특강을 개최하고 있으니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문의: 학술연구지원팀 ☎961-0079, khsd3016@khu.ac.kr



     

     

     

    댓글

경희대학교 중앙도서관 서울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