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023-2학기 논문작성과 연구윤리 워크숍 후기
    도서관 소식 2023. 10. 24. 16:06

     

    중앙도서관에서 <2023 논문작성 워크샵>을 개최하였습니다.

    경희대 구성원들의 연구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기획한 논문작성 워크샵은 올해로 벌써 5회차를 맞이하였습니다. 이번 워크샵은 작년보다 두배 가까이 강좌를 늘리고, 진행방식은 동일하게 전면 온라인으로 시행하였습니다. 경희대 연구자분들의 많은 관심으로 7회의 강의를 진행하였으며 총 639명이 참석하였습니다. 참여율은 대학원생이 63.4%(405명)로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논문작성법 및 논문주제 정하기, 표절예방시스템 Turnitin, De Gruyter 논문 출판 워크샵 : AI 세상에서의 연구 윤리, 서지관리 및 참고문헌 생성도구 Endnote 교육, 검색부터 참고문헌까지 논문작성을 위한 도서관 자료 활용법, 경희대 대학원생을 위한 논문 작성 및 통계 특강 1,2 까지 논문작성 능력을 제고하는 데 유용한 강좌들을 제공하였습니다.

     

    아래에서 주요 강연별 후기 및 경희인의 참석 내용을 간단히 안내드리겠습니다.

     


     

    2023 논문작성 워크샵은 윤선희 대표님의 <논문작성법 및 논문주제 정하기>라는 강연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윤선희 대표님은  홍익대학교에서 경영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으셨고 University of Toledo에서 2년동안 포스닥 연구원으로 활동하셨습니다. 또한 한양대 등 여러 대학에서 25년 이상의 강의 경력이 있으시며 지금까지 유수의 대학에서 논문작성법 강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논문컨설팅 전문기업인 (주)드림셀파의 대표로 재직하고 계십니다.

     

    9월 12일에 진행한 윤선희 대표님의 강연은 이번 워크샵에서 가장 많은 인원이 참석하였습니다. 대표님의 워크숍에는 총 152명이 참석하였으며 신분별로는 대학원생(석사) 55.9%, 대학원생(박사) 13.2%, 학부생 12.5%, 교원 9.9%, 직원 3.3%로 대학원생들의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강의 내용은 크게 ‘논문작성법 이해와 전략’, ‘통계분석방법’, ‘논문작성 꿀팁’이라는 세 파트로 구성되었습니다. 비대면임에도 불구하고 화면을 통해 참석자들과 상호작용하며 진행하셔 강의의 높은 학습효과를 일으켰습니다.

     

     

     

    워크샵이 종료되었지만 윤선희 대표님의 강의를 들어보고 싶은 분들을 위해 대표님이 운영하시는 유튜브 채널 ‘드림셀파’를 소개 드립니다. ‘드림셀파’는 논문 컨설팅 업계에서 최다 구독자 및 누적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Youtube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https://youtu.be/h-__iisAwx0

     

    윤선희 대표님의 저서입니다.

    통계학 입문을 비롯하여 기술통계, 확률론, 추론통계, 변수간의 관계분석 등의 내용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Excel 2013을 이용한 경영경제 통계학

     

     

     

    윤선희 대표님 실시간 화상강의 화면

     

    워크숍 종료 후 온라인으로 후기 이벤트를 실시했습니다. 이벤트를 통해 우수 후기로 선정되신 분들께는 소정의 상품을 증정하였습니다. (공지 확인)

    윤선희 대표님의 강의를 들으신 분 중 우수 후기로 선정된 분들의 후기를 공유합니다.

     

    대학원 진학을 고민하고 있으며, 그 기준이 논문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체계적인 논문 작성법에 관한 지식을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나의 진로에 대한 고민을 해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특히, 이론과 데이터라는 두 축이 없다면 논문이 아니라는 표현이 기억에 남는 것 같다. 앞으로도 많은 프로그램을 기획해 주시고 학생들의 꿈과 끼를 자유롭게 펼칠 수 있도록 응원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이과대학 정보디스플레이학과 학사과정

     

    대학원을 다니게 되면서 제일 걱정이 되었던 부분이 논문 작성인데, 강의를 듣고 그래도 약간의 갈피를 잡게 된 것 같습니다. 강사님도 열정적으로 강의해 주셔서 더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전반적인 논문 작성법을 배우면서 그와 동시에 논문을 읽는 법도 같이 터득할 수 있어서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이번 학기에 연구 수업이 있는데, 일과 병행을 하다보니 할 수 있을까 두려움이 많았는데, 강사님이 말씀해 주신 대로 주어진 논문 중 내 과제만 보는 것이 아닌 모든 논문을 다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수업만 들으려고 했는데 들어보니 저에게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 다른 강의들도 들어봐야겠습니다.

    - 간호대학원 간호학과 석사과정

     

    강사님과 오프라인으로 만나 뵙거나 마이크를 켜서 더욱 많은 교감이 있었으면 할 정도로 굉장히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학부생임에도 불구하고 논문 작성법이 궁금하여 신청하게 되었는데 설명해 주실 때 사용하시는 어휘가 학부생임에도 이해하기 쉬운 수준이어서 더욱 흥미롭고 정확한 정보를 얻어 가는 시간이었습니다. 특히 논문 쓰기 전부터 공부해야 하는 것이 무엇이고 목차 관련, 교수님께 연구 제안서를 제출할 때의 모든 부분을 다뤄주셔서 매우 세심하다는 생각에 놀라면서도 더욱 집중해서 그런 사소한 부분까지 신경 쓰신 점을 경청했습니다. 다음에도 이와 같은 기회가 있다면 꼭 참여하고 싶습니다. 강사님께 감사하다는 말씀을 남깁니다!

    - 체육대학 체육학과 학사과정

     


     

    9월 19일과 20일에 노경섭 교수님이 <경희대 대학원생을 위한 논문 작성 및 통계 특강>을 양일 간 진행하였습니다.

     

    노경섭 교수님은 현재 한국연구네트워크 대표를 지내시고, 세종대학교, 서울여자대학교에서 경영학과 교수를 맡으셨으며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KCA),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IITP),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의 기업평가 심사위원을 하셨습니다.

     

    이틀에 걸쳐 진행된 노경섭 교수님의 강의는 총 193명이 참석하였습니다. 교수님의 워크숍에는 총 152명이 참석하였으며 신분별로는 대학원생(석사) 60.1%, 대학원생(박사) 13.5%, 교원 12.4%, 직원 4.7%, 학부생 4.7%로 대학원생들의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강의 첫날은 논문작성의 전반적인 부분을 다뤄주셨고, 둘째 날은 이에 대한 심화 강의로 진행되었습니다. 기초부터 심화까지 차근차근 진행하여 통계를 처음 접한 분들도 강의를 잘 이해할 수 도록 교육하셨습니다.

     

     

     

    워크샵이 종료되었지만 노경섭 교수님의 강의를 들어보고 싶은 분들을 위해 교수님이 운영하시는 유튜브 채널을 소개 드립니다. 논문을 이해하기 위한 분석방법 및 본격적으로 논문을 작성하는 방법을 안내해 드리고 있으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youtu.be/1JDgUHtClTs?si=IV5MJIJiEvl-X_3G

     

     

    노경섭 교수님의 저서입니다.

    제대로 알고 쓰는 논문 통계분석
    <소장 위치>
    제대로 시작하는 기초통계학
    <소장 위치>
    제대로 작성하는 논문:
    시작부터 마무리까지
    <소장 위치>

     

     

    노경섭 교수님 실시간 화상강의 화면

     

    노경섭 교수님의 강의를 들으신 분 중 우수 후기로 선정된 분들의 후기를 공유합니다.

     

    노경섭 교수님께서 기초부터하여 초보자도 이해하기 쉽도록 차근차근 설명해주셔서 좋았습니다. 본격적인 통계 수업에 앞서 개요부터 설명해주시니 다음 수업에 대한 이해도가 커지고 더 기대가 됐습니다. 또한 논문작성이라는 취지에 맞게 실용적인 부분들을 짚어주심이 특히 도움이 되었습니다. Q&A도 성심껏 답변해주시고 더 심화된 내용에 대해 알 수 있도록 참고자료도 소개해주심에 감사했습니다. 다음수업도 열심히 듣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일반대학원 간호학과 박사과정

     

    통계분석 구분도를 통해 분석 대상, 집단 개수, 측정 횟수에 따라 어떤 분석 방법을 사용해야 하는지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또 인과관계의 분석을 통한 추론통계와 구조방정식 모델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되는 강의였습니다. 단순 회귀분석, 다중 회귀분석, 일반 회귀분석, 더미변수 회귀분석, 로지스틱 회귀분석, 선형 회귀분석, 비선형 회귀분석의 차이를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 일반대학원 한의학과 박사과정

     

    덕분에 논문을 어떻게 구성하고 전개할 건지 깊이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통계 기반 지식와 논문 쓸 때 꼭 필요한 통계방법, 주의 부분을 파악되고 앞으로의 논문 쓰는 데에 큰 도우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교수님께서 친절하고 자세하고 쉽게 이해하게 강의하셔 습득하기 쉽워졌습니다. 앞으로 계속 이러한 교육프로그램이 많이 개설 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가능하면 stata관련된 통계 프로그램 교육도 개설되었으면 학생한테 큰 도움이 될다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 일반대학원 무역학과 석사과정

     


    이밖에도 9월 13일에 김미경 차장님의 ‘표절예방시스템 Turnitin 이용자 교육’(교원용/학생용)과 Wendy Ding의 ‘De Gruyter 논문 출판 워크샵’이 있었습니다. 9월 14일에는 조장은 팀장님의 ‘서지관리 및 참고문헌 생성도구 Endnote 교육’, 18일에는 중앙도서관 홍유진 계장님의 ‘검색부터 참고문헌까지, 논문작성을 위한 도서관 자료 활용법’ 교육이 워크숍을 성공리로 이끌었습니다.

     

     

    다시보기 가능한 강의입니다.

    표절예방시스템 : Turnitin 교원용 (2023)

    표절예방시스템 : Turnitin 학생용 (2023)

    서지 관리 프로그램 : EndNote 이용교육(2023)

     

     

     

    중앙도서관에서는 매년 경희대학교 연구자들의 연구력 증진을 위한
    다양한 특강을 개최하고 있으니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문의: 학술연구지원팀 ☎961-0079, khsd3016@khu.ac.kr

     

     

    작성자 : 학술연구지원팀 조성인

    csd8850@khu.ac.kr

    댓글

경희대학교 중앙도서관 서울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