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도서관 가이드] Turnitin 자주 묻는 Q&A 모음!
    도서관 가이드 2023. 12. 7. 09:51

     

    Turnitin은 작성한 보고서, 리포트, 논문과 같은 결과물의 독창성과 유사성을 확인하는 데에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유사도 검사를 통해 표절을 예방하기 위한 서비스로 아마 많은 경희인들이 들어봤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리하여 그동안 턴잇인에 관해 많은 분들이 자주 궁금해하셨던 부분들을 모아보았습니다. 

     

    Q1. 몇 %이상이면 표절인가요?

    A : 유사도 %에 대한 절대적인 기준 및 이에 대한 규정은 없습니다.

    유사도(%)가 높으면 표절인지 의심 할 수 있으나, 반대로 유사도가 낮더라도 타인의 창작물을 인용과 출처 없이 도용했다면 표절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사도가 낮더라도 다시 한번 본문에 체크가 된 문장들을 재확인하여 수정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Q2. 유사도 검사한 파일을 수정하거나 다시 제출하였을 때, 유사도에 걸릴 수 있나요?

    A : 턴잇인에 보고서를 제출할 수 있는 과제방은 1~11번까지 있습니다. 이 중 1~10번 방은 파일을 제출하여도 db를 저장하지 않으므로 동일하거나 유사한 파일을 재제출하여도 무방합니다. 다만 11번 방의 경우, 제출한 파일이 저장되기 때문에 특별한 경우가 아닌 한 11번 방에는 가급적 제출하지 않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Q3. 참고문헌 표시를 한 부분이 유사도에 걸렸습니다. Turnitin에서 참고문헌을 인식하는 기준이 무엇인가요?

    A :  턴잇에서 시스템상 참고문헌이 시작되는 곳을 '참고문헌' 또는 'References'라는 단어로 자동 인식합니다.

    <참고문헌> 또는 '참 고 문 헌'과 같이 각괄호, 띄어쓰기 등이 있는 경우 정상적으로 참고문헌의 위치를 식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참고문헌 글자에 띄어쓰기 등이 없는지 확하신 후 검사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해당 기능은 [부록, 용어집, 표, 감사의 말, 도표] 같은 단어에 도달하면 문서의 유사성 검사가 다시 시작됩니다. 또한 턴잇에서 지하는 용 표시는 쌍따옴표(" ") 안의 직접 용이며, 그 밖의 간접용들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Q4. 턴잇인에 제출하는 파일에 용량 제한이 있나요? 그리고 검사시 소요시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A : 턴잇인 업로드 제한 범위는 40MB입니다. 자료 내 이미지 용랑을 줄이기 후 저장 및 PDF 파일 용량을 압축하여 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검사 소요 시간은 평균 5~10분 사이입니다.

     

     

    Q5. 검사 결과 화면에서 연관 출처에 다른 기관에서 제출된 자료와 유사하다고 나왔습니다. 해당 자료의 원문을 볼 수 있나요?

    A : 타 기관 자료와 유사하다고 판단되면 기관명, %, 유사 부분 확인이 가능하지만, 지적 재산권 보호 목적으로 원문 확인이 불가능하며 해당 기관의 관리자의 허락이 있어야만 원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Q6. Turnitin에서 표절이 발견되지 않는다면 문제가 없나요?

    A : Turnitin은 제출물과 유사 문장으로 체크된 출처 및 데이터를 제시하는 프로그램이나, 표절 여부를 판가름하는 프로그램은 아닙니다. 또한 전세계에 모든 자료와 비교할 수 없기 때문에 유사도(%)가 나오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컨텐츠는 지속적으로 증가 및 축적되고 있으므로 현재는 표절이 발견되지 않더라도 추후에 표절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 턴잇인 가이드 보러가기

     

     

     

     

     

    관심있는 경희인분들의 많은 이용 바랍니다.


    학술연구지원팀 : 조성인

    csd8850@khu.ac.kr 

    댓글

경희대학교 중앙도서관 서울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