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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바라는 도서관] AR, VR Library경희인의 서재/Library Inside 2016. 11. 22. 17:18
누군가는 색다른 경험을 하고 싶어 할 것입니다. AR(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과 VR(Virtual Reality, 가상현실)은 신비한 경험을 실현해 주는 기술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전 세계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끈 포켓몬 Go를 기억하시나요? 우리나라는 정식으로 출시되지 않았지만 속초에서 이용이 가능하다는 소식에 속초행 버스가 매진되고 속초를 태초마을에 비교하여 속초마을로 부르기도 했는데요. 이 포켓몬 Go에 적용된 기술이 AR이라고 합니다. 또한, 우리는 VR기기를 착용하고 체험하는 모습과 VR 산업이 성장할 것이라는 소식을 매일 밤 뉴스를 통해 보고 들었습니다. AR과 VR은 이렇게 새롭게 떠오르며 적용이 실현되고 있는 기술입니다.
[포켓몬 Go] [VR 기기]
AR 이란?
사용자가 눈으로 보는 현실세계에 가상 물체를 겹쳐 보여주는 기술입니다. 현실세계를 가상세계로 보완해주는 개념인 증강현실은 컴퓨터 그래픽으로 만들어진 가상환경을 사용하지만 주역은 현실 환경입니다. 컴퓨터 그래픽은 현실 환경에 필요한 정보를 추가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사용자가 보고 있는 실사 영상에 3차원 가상영상을 겹침(overlap)으로써 현실 환경과 가상화면과의 구분이 모호해지도록 한다는 뜻입니다. 원격의료진단·방송·건축설계·제조공정관리 등에 활용됩니다. 최근 스마트폰이 널리 보급되면서 본격적인 상업화 단계에 들어섰으며, 게임 및 모바일 솔루션 업계·교육 분야 등에서도 다양한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1
VR 이란?
어떤 특정한 환경이나 상황을 컴퓨터로 만들어서,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이 마치 실제 주변 상황·환경과 상호작용을 하고 있는 것처럼 만들어 주는 인간-컴퓨터 사이의 인터페이스를 말합니다. 인공현실(artificial reality), 사이버 공간(cyberspace), 가상세계(virtual worlds), 가상환경(virtual environment), 합성환경(synthetic environment), 인공환경(artificial environment) 등이라고도 하는데요. 구체적인 예로서, 탱크·항공기의 조종법 훈련, 가구의 배치 설계, 수술 실습, 게임 등 다양합니다. 가상현실 시스템에서는 인간 참여자와 실제·가상 작업공간이 하드웨어로 상호 연결됩니다. 또 가상적인 환경에서 일어나는 일을 참여자가 주로 시각으로 느끼도록 하며, 보조적으로 청각·촉각 등을 사용합니다. 2
AR vs. VR
AR
VR
구현세계
현실을 보완하는 역할
현실과 분리된 세상을 구현
기술성숙도
스마트폰과 함께 대중화
개발 초기 단계
사례
Google Glass와 HoloLens
Oculus와 Samsung Gear
AR 사례
[Universal Studio AR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052ArpkI1c8]
[영화 아이언맨에서의 AR 활용 모습 - https://www.youtube.com/watch?v=Y1TEK2Wf_e8]
Universal studio, 영화 아이언맨에서 볼 수 있듯이 AR을 실제 생활에 적용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첫번째 영상에서와 같이 실제로 공룡들과 함께 있는 것 같은 기분을 얻을 수도 있고, 미래에는 영화 아이언맨에서 본 것과 같이 AR의 활용도 가능할 것입니다.
도서관에서 AR을 활용 한다면, 도서관에서 책을 꺼내지 않고서도 책에 대한 방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또한 현실을 보완하여 책의 위치를 보다 쉽게 확인할 수 있어 원하는 자료로 빠르게 접근할 수 있을 것입니다.
VR 사례
[VR을 활용해 바라본 우주 - https://www.youtube.com/watch?v=glYyd3XYM5Q]
실제로는 가기 어려운 우주를 방문해 보는 직간접적 체험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우주의 신비에 대해 조금 더 다가갈 수 있습니다.
우리 도서관에 VR을 적용해 본다면, 방문하기 어려운 원거리의 이용자가 실제로 방문하지 않고도 가상 도서관 투어등의 방법으로 방문한 것과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들어갈 수 없는 보존서고의 책들도 실제로 받아보기 전에 둘러보며 원하는 책을 선택하는 것이 가능해 집니다.
[책에 AR, VR을 적용시킨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dWf7oEwZKbs]
영상에서와 같이 책에 있는 평면그림이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입체적으로 튀어나와 360도 방향에서 바라볼 수 있어, 단면적인 정보에서 다각적인 정보를 수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를 통해 보다 세밀하고 구체적인 정보의 획득이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앞으로 이러한 책들과 어플리케이션 구축을 통해 보다 많은 분야의 도서에서 이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VR 기술을 접목시켜 우리가 볼 수 없는 정보의 단면까지도 자세히 볼 수 있을것으로 기대됩니다.
- 소장자료
(알기 쉬운) 증강현실 / 고바야시 아키히토 지음 ; 이정아 옮김, 푸른커뮤니케이션, 2011
가상현실을 말하다 / 이민화, 클라우드북스, 2016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의 현실 / 민준홍, 커뮤니케이션북스, 2016
Economic Review No.836
[작성자 : 중앙도서관 학술연구지원팀 박춘광, 신진욱]
- 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 增强現實] (두산백과) [본문으로]
- 가상현실 [virtual reality, 假想現實] (두산백과) [본문으로]
- Jurassic Park Augmented Reality experience at Universal Studios, Orlando - by INDE, Youtube동영상 [본문으로]
- iron man augmented reality 1, Youtube동영상 [본문으로]
- Google Cardboard Video - Journey Through The Galaxy - SPACE TRIP Video VR Video HD, Youtube동영상 [본문으로]
- HeARt: Augmented and Virtual Reality (AR / VR) for Medical School Learning Tool Enhancement, Youtube동영상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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