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018년 도서관 1층 열람공간 리모델링
    경희인의 서재/Library Inside 2018. 9. 4. 09:58







    경희대 도서관은 1951년 부산 가교사에서 700권의 도서로 개관하여 시작하였으며, 이후 1968년에 현재 서울캠퍼스 중앙도서관 건물을 완공하여 현재는 150여만 권의 장서와 2,000여석의 열람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중앙도서관은 현대적인 모습의 많은 도서관 건물들과는 달리 고풍스럽고 웅장한 모습을 유지하며 교내 구성원뿐 아니라 촬영장소 등으로도 많은 사랑을 받아왔습니다. 또한 도서관은 경희 구성원의 학술연구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도서관 서비스를 편리하게 제공하고자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한편, 시간이 지나면서 이용자들의 패턴은 꾸준히 변화해 왔습니다. 전자 형태의 자료 이용률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Born Digital, Digital Native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전자적 형태의 정보자원에 익숙한 세대들이 등장하며 이러한 현상은 점점 강화될 것입니다. 도서관도 이제 발맞추어 전자자원을 확충하고 시스템을 개선하여 이용자들이 효과적으로 지식정보를 활용하고 수월하게 학습 및 연구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연구학습 활동에서도 협업과 공유가 중요해짐에 따라 도서관의 공간적인 측면에서도 조용한 학습공간으로서의 도서관뿐 아니라 열린 학습 공간을 제공하고 다양한 협업활동을 지원하는 공간으로서의 도서관 역할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많은 도서관이 카페 같은 공간, 다양한 협업 활동이 가능한 시끌벅적한 공간, 문화와 휴식이 있는 공간으로서의 도서관을 지향하며 물리적 공간의 변화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경희대학교 중앙도서관도 다양한 변화를 수용하고 적용하고자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한 해 동안 도서관이 추구했던 변화를 살펴볼까요?


    경희대 도서관 이용증 어플 오픈


    2017년 11월에는 국제캠퍼스에서 사용하던 어플을 확장 개발하여 

    하나의 어플로 서울/국제 양 캠퍼스에서 어플을 통해 도서관 출입, 열람실 좌석발권, 자료대출이 가능해졌습니다.


    클라우드 기반 전자도서관 시스템 홈페이지 오픈


    2018년 6월에는 도서관 시스템을 교체하고 홈페이지를 신규 구축하였습니다. 소장자료, 전자자료 검색 플랫폼을 간소화하고 각종 신청 서비스를 단순화하여 이용 편의를 높였습니다. 



    시설 개선 : 한의학 도서관 신축 개관 & 중앙자료실 2층 이용자 공간 확대


    Space21사업으로 한의학과 건물이 신축 건물로 이전하면서 2018년도 초에 한의학도서관도 새로운 공간으로 이전하여 개관하였습니다. 새로운 한의학도서관에는 1인 학습공간을 확대하고, 노트북전용 열람석을 마련하였으며, 편하게 쉬어갈 수 있는 안락한 휴식공간도 마련하였습니다.


    중앙자료실 2층 정기간행물실은 서가공간을 조정하고 이용자 열람 공간을 확대하였습니다. 특히 이번 여름방학에는 일부 테이블을 전원 사용이 가능한 책상으로 교체하여 노트북 등 전자기기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드디어!! 이번 여름방학에는 중앙도서관 일부 열람실을 리모델링 하였습니다.

    오랫동안 증개축이 이루어지지 않은 건물이라 시설 개선에 대한 요구와 바람이 많았고, 

    이는 매년 시행하는 설문조사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리모델링은 중앙도서관 1층을 중심으로 이루어집니다. 

    1차 사업으로 1층 열람실 환경개선 공사를 진행하였습니다.

    9/17(월)에 오픈하는 열람실은 다음과 같이 변화합니다.

      

    제1열람실


    Before 


    After



    기존 제1열람실은 300여석의 열람석 중 35석을 노트북 열람실로 조성하여 개인 전자기기를 사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노트북열람실은 인기가 많아 항상 이용자들로 북적이는 장소였습니다.


    리모델링 이후의 제1열람실은 모든 좌석에서 노트북 이용이 가능한 공간으로 조성할 예정입니다. 타이핑 소리 등 다소간의 소음을 허용하여 자유롭게 자신의 기기를 사용하여 학습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게 됩니다. (소음이 없고 집중해야 하는 학습을 하고 싶은 경우에는 2, 4열람실 이용을 권장합니다.)


    또한 지겹거나 졸릴 때 서서 이용할 수 있는 스탠딩 테이블, 간단하게 PC 사용이 필요할 때를 위한 PC석(5석)도 함께 제공됩니다. 또한 안쪽에 휴게공간을 조성하여 도서관에 부족한 휴식 공간을 확충할 예정입니다. 



    여학생열람실


    Before



    After




    여학생열람실은 책상, 의자 교체를 통하여 좀 더 안락한 공간에서 쾌적하게 학습할 수 있도록 공간을 마련하였습니다.



    리모델링 공사는 겨울방학에도 쭉 이어집니다.

    겨울방학에는 2차 사업을 통해 도서관에 부족한 협업공간(그룹스터디룸 등)을 확충하고, 로비 등 공용공간의 활용성을 높일 수 있는 방향으로 리모델링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조금씩 변화해 가는 도서관의 모습, 

    많은 의견 주시고 기대해 주시기 바랍니다!




    p.s. 여름방학 동안 공사로 인해 잦은 휴실과 소음을 묵묵히 견뎌주신 도서관 이용자분들께 감사드립니다 :-)



     




    댓글

경희대학교 중앙도서관 서울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