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016년 2학기 도서관 이용교육
    도서관 소식 2016. 11. 21. 15:49

     

     

    안녕하세요. 중앙도서관 주제정보팀입니다.

    2016년 8월 23일 맞춤교육으로 시작된 도서관 교육이 어느정도 마무리 지어졌습니다.

    중앙도서관 1층 정보교육실 등지에서 진행된 이번 학기 도서관교육은 현재까지 총 86강이 진행되었고 

    약 1,635명의 인원이 강의를 수강하였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도서관에서 어떻게 교육이 진행되었는지 소식 전해드립니다.

     

     

      먼저, 우리 도서관은 후마니타스 칼리지와 연계하여 후마니타스 칼리지 글쓰기1 수업을 듣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도서관 이용교육을 진행해왔습니다. 이번 학기에는 총 60 강이 개설되었고 11월 14일 강의를 마지막으로 약 1,063명의 학생들이 교육에 참여하였습니다.

    후마니타스 칼리지 연계 도서관 이용교육(이하, 후마교육)은 대학생이 학교에 입학해 대학도서관을 이용하는 방법을 처음 배우는 자리인 만큼 도서관이 소장하고 있는 자료가 무엇인지, 도서관 시설은 어떻게 되어있는지, 우리 도서관이 제공하고 있는 각종 서비스는 무엇인지를  알기 쉽게 알려줍니다.

    후마교육은 우리 도서관의 기본적인 시스템,  다른 도서관과 차별화된 캠퍼스간 상호대차 서비스, 보존서고 이용방법 등을 교육하여 이용자의 수월한 도서관 활용을 도왔습니다.

     

     

      학기 초에는 학술 데이터베이스 교육(이하 DB교육)을 진행했습니다.

    2016년 2학기 DB교육은 대학구성원의 스마트한 학습과 연구능력함양을 목적으로 시행되었으며 정기교육 8강과 특강 1강으로 총 9 강이 개설되어 282명이 교육을 수강하였습니다.정기교육 8강은 우리 도서관이 구독하는 학술DB 중 8개 DB의 이용법을 해설하는 형식으로 진행되었는데요 학술DB의 이용방법은 DB마다 제 각각이고 한 눈에 봐서는 이용법을 쉽게 파악하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연구를 위하여 학술DB를 이용해 공신력 있는 참고문헌과 자료를 찾아야하는 대학원생과 교수에게 많은 관심을 받아 교육참여율과 집중도가 높았습니다.

     

     

     

     

    특히,특강으로 개설된 영어논문세미나는 인기만점!!!

    의학계열 해외저널 논문 게재율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된 영어논문작성세미나는 해외저널 편집자가 원하는 글의 방향성에서부터 세세한 논문집필 방법, 논문영어 영작의 유형까지 다양한 내용을 아우르며 2시간 30분 가량 진행되었습니다. 학술적 가치를 인정받는 해외 유수저널에 논문이 게재되는 일은 연구자가 연구능력을 인정받는 지름길이고 나아가 대학의 학문적 성과에도 영향을 미치는 주요 지수로 평가되는 만큼 많은 연구자들이 관심을 보이고 참여했습니다.

     

     

     < 2016.09.23 영어논문작성세미나 >

     

    DB교육신청은 중앙도서관 홈페이지-research-도서관 이용교육-정기교육 탭에서 가능합니다.

    매년 한 학기가 시작하기 전에 DB교육 신청이 시작되고 '논문작성을 위한 Refworks'교육과 같은 경우 인기가 많아 빨리 마감되니 관심있는 분들은 기억하고 있다가 학기 시작 전 후다닥 신청해주세요~^^

     

     

      마지막으로 도서관 맞춤교육 소식입니다.

    도서관 맞춤교육은 정기교육 이외에 개별 또는 학과별 신청을 받아 진행하는 전문적이고 심화된 정보검색교육입니다.

    2학기에는 공공대학원, 간호과학대학, 교육대학원 보건교육전공, 호텔관광대학, 음악대학, 후마니타스 칼리지 소속의 학생과 교수의 요청에 따라 현재까지 7개의 맞춤교육 강좌가 개설되었고 교육을 마쳤습니다.

    강의는 각 주제분야를 담당하는 중앙도서관 주제정보팀 사서들이 직접 진행하며 강의내용은 교육대상자의 소속학과특성 및 신청 시 요청사항을 반영하여 맞춤식으로 구성됩니다. 

    석,박사논문을 써야하는데 도저히 어떻게 자료를 찾고 정리해야 할지 모르겠다~도움을 받고 싶다 생각하는 분들은 도서관 맞춤교육을 신청해주세요~! 유용한 팁을 얻을 수 있을거에요:)

    신청은 DB교육 신청과 마찬가지로 중앙도서관 홈페이지-research-도서관 이용교육-맞춤교육 탭에서 신청하기를 클릭하여 가능합니다.

    단, 최소 강의인원이 10명이므로 10명의 인원을 모아야 교육신청이 가능하니 이 점 유의해주세요.

     

     

    한 학기 동안 교육에 도움주신 많은 교수님, 도서관 사서선생님, 외부 강사님 그리고 참여한 학생 여러분에게 감사드립니다. *^O^*

    물론, 아직 교육은 끝나지 않았습니다~

    도서관 홈페이지 내 도서관 이용교육 코너에서 맞춤교육-방문교육신청을 받고 있으니 관심있는 분들은 학기 중 언제든 신청해주세요:)

     

     

     

     

    댓글

경희대학교 중앙도서관 서울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