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계에서 인정받는 해외 유수의 학술지에 논문이 게재되는 일은 자신의 학문적 연구성과를 인정받고 학계에 이름을 알릴 수 있는 지름길일 것입니다. 단, 해외 학술지에 논문이 올라가려면 한국어 논문이 아닌 영어논문을 작성할 수 있어야 겠죠. 한국어로도 어려운데 영어로 논문을 작성하는 것은 더 어려울 것입니다. 그래서 마련했습니다. 대학원생을 위한 영어논문작성 *간략 전략가이드입니다.

 

-----------------------------------------------------------------------------------------------------------

 

  논문 작성 전에는 자신이 쓸 논문의 선행연구, 권위있는 연구를 수집하여 연구분야 학문의 흐름과 연구이슈를 파악하고 자신의 논문의 주제와 방향을 정하고 논문의 바탕이 될 선행연구를 수집해야 한다.

도서관 홈페이지 학술 데이터베이스를 통해서 각 학문의 어떤 부분이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지, 현재 연구자들은 어떤 연구를 많이 하고 있으며, 어떤 연구가 인정받고 많이 읽히고 있는지 연구동향을 파악할 수 있다.

 

(클릭하면 각 데이터베이스 홈페이지로 연결됩니다.)

 

위 두 데이터베이스는 인용데이터베이스로 학문분야와 논문출간연도를 설정하여 인용횟수가 높은 논문을 정렬하여 보여준다. 두 데이터베이스 모두 SCI급 논문만을 다루고 있으니 정보의 신뢰도는 높은 수준!

 

△Web of Science 이용방법 화면

 

 

△Scopus 이용방법 화면

 

배경정보조사를 통해 논문의 주제와 방향이 잡혔다면 내 논문을 어디에 투고할 것인지 적절한 저널을 선정해야 한다.

투고저널 선정기준에는 여러 요소가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나의 논문 주제와 저널의 주제가 일치하는 것으로

아래 요소들은 저널을 선정하는 가장 기본적인 확인요소이다.

 

 

덧붙여, 저널의 *Impact Factor(IF)를 확인해 투고할 저널을 선정할 수도 있다.

미국의 톰슨-로이터사가 제공하는 Journal Citation Reports(JCR)에서 저널의 영향력 지수 즉, 임팩트 팩터를 확인할 수 있다. JCR에서는 학문분야를 설정하여 학문분야에서 영향력이 높은 저널은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다.

 

△ JCR 이용화면

학술지에 기재되는 영어논문은 기본적으로 Title(제목), Abstract(초록), Keywords, Introduction(서론), Methods(연구방법)Results(연구결과), Discussion(고찰), Conclusion(결론), References(참고문헌) 으로 이루어져 있다.  각 섹션에 어떤 글이 쓰여져야 하는지 알아본다.

 

 

  논문이 완성된 후에 연구자는 저널 편집자에게 원고를 보내고 편집자는 원고를 훓어본 후 리뷰어에게 원고 심사를 부탁한다. 리뷰어는 원고를 읽어본 후 편집자에게 원고 수용 또는 거절의견을 보내지만 보통 리뷰어는 원고를 수용하도록 권유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논문이 저널에 게재되는가의 여부는 최종적으로 저널 편집자에게 달려있다. 연구자는 자신의 연구가 '왜 게재하고자 하는 저널에 적합한가'를 어필하기 위해서 편집자에게 cover letter를 전달해야 한다. 물론 그 전에 연구가 출판윤리와 표절시비에 휘말리지 않도록 확인해야 하는 것은 선행사항이다.

 

 

*Impact Factor(IF)란, 한해 동안 전 세계 다른 연구자들에 의해 논문이 얼마나 많이 인용되었는가를 수치로 나타낸 것이다.

                            연구의 영향력, 수준, 가치 등을 평가하는 지표로 점수가 높을수록 연구의 가치가 큰 것

 

(출처: NAVER 시사상식사전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968170&cid=43667&categoryId=43667)

-------------------------------------------------------------------------------------------------------

 

해외 유수의 학술지에 논문이 게재되는 일은 학계에 이름을 알릴 수 있는 일인만큼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연구동향을 파악하여 논문 주제를 선정하고 영어논문에 적합한 단어를 사용하고 알맞은 문장을 사용할 수 있도록 상세한 정보가 필요합니다. 이 간략가이드는 말 그대로 간략 정보를 담은 가이드기 때문에 깊이 있는 정보를 알고 싶은 연구자에게는 매 학기 도서관에서 진행되는 DB교육과 표절 또는 영어논문투고에 관한 특강을 추천합니다. 관심있는 여러분의 많은 신청과 참여 바랍니다

 

 

 

또, 도서관에도 영어논문 작성에 도움이 되는 자료를 비치하고 있으니 연구자 여러분의 많은 이용 바랍니다.

 

                                                              

(책 표지를 클릭하면 도서관 홈페이지로 연결됩니다.)

 

                                                                         

 

 

 작성자 : 중앙도서관 주제정보팀 서주연, 김민지, 김준영

                                                                         문   의 : 02-961-9323(lawlib@khu.ac.kr, khsd3016@khu.ac.kr)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블로그 이미지

경희대학교 중앙도서관 (서울) 경희대도서관

경희대학교 서울캠퍼스 중앙도서관 공식 블로그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