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도서관 가이드] 동영상과 이미지 자료를 과제에 활용하기
    도서관 가이드 2022. 8. 22. 10:15

    도서관에서 구독하는 다양한 학술자료 중 동영상과 이미지를 제공하는 데이터베이스와 과제에 활용하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Artstor(이미지 자료)

     

    먼저 이미지 자료 활용법을 함께 살펴볼게요. 2022년부터 서비스하고 있는, 이미지를 전문으로 제공하는 Artstor라는 데이터베이스입니다. 예술, 고고학, 역사, 저널리즘, 패션 등 다양한 분야의 300개 이상의 컬렉션에서 제공하는 270만 개 이상의 이미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교육 및 연구를 위한 용도로 사용하는 경우 저작권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고, 고품질의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접속방법 : 도서관 홈페이지 > FIND IT > E-RESOURCES > 학술 DB >  해외학술 DB 탭 > Artstor클릭
    • 도서관 홈페이지 로그인을 통해 기관인증이 되어 있더라도 개인계정으로 로그인해야 이미지 다운로드를 포함한 개인화 기능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회원가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최초 개인계정 가입은 교내 IP 대역 내에서만 가능합니다.)

     

    먼저, 기본 검색 기능을 살펴보겠습니다.

    예를 들어 '르네 마그리트'로 검색하는 경우, 검색결과를 썸네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검색 화면

     

    상세 화면에서는 이미지와 함께 이미지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품질 이미지를 제공을 통해 이미지의 확대가 가능하여 상세한 부분까지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가기능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데요, 해당 자료의 다운로드 (개인 로그인 후 다운로드 가능) 외에도 CITE THIS ITEM 이라는 기능을 통해 스타일별 참고문헌 양식을 제공하고 있어, 과제에 이미지를 활용한 후 참고문헌을 작성할 때에도 간편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보기 화면에서는 비교하고자 하는 이미지를 추가하여 한 화면에서 함께 보기 하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Avon (동영상 자료)

     

    Avon은 2017년부터 KERIS 국가라이선스를 통해 제공되고 있는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입니다. 7만4천여편 이상에 달하는 자료를 제공하고 있으며, 다큐멘커리, 교습자료, 인터뷰, 공연실황 등 다양한 학술용 자료를 제공합니다.

     

    • 접속방법 : 도서관 홈페이지 > FIND IT > E-RESOURCES > 학술 DB >  해외학술 DB 탭 > Avon 클릭
    • 비디오 저장이나 잘라내기 기능 등을 이용할 때에 개인 계정이 필요하므로 개인 계정을 만드는 것을 추천합니다.

     

    메인 화면에서 상단의 검색창을 통해 키워드 검색이 가능하고, 필터 표시를 누르면 다양한 유형별 필터링이 가능합니다.

    영상을 보면서 Transcipt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고, Search Transcript 창에서 Transcript 검색도 가능합니다.

    하단에는 공유, 인용, 클립편집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클립편집 기능을 통해 일부를 편집하여 발표자료 등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인용 기능을 통해 참고문헌 스타일을 편리하게 복사하여 활용이 가능합니다.

    Avon은 기본 언어는 영어로 되어있지만, CC를 통해 자동번역(구글번역) 기능이 제공되고 있어 자막을 참고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동영상 공유 기능이 무척 편리하게 되어있어 본인이 원하는 클립을 저장할 수 있고, 저장할 때 공유권한을 "visible to everyone"으로 설정한 후 공유기능을 활용하면 해당 클립의 링크와 임베드 코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선별된 이미지와 동영상 자료를 통해 스마트한 과제/연구를 수행해보세요 :-)

     

     

     

     

     

    *메인 이미지는 미리캔버스를 통해 제작되었습니다.

    댓글

경희대학교 중앙도서관 서울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