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022-2학기 논문작성과 연구윤리 워크숍 후기
    도서관 소식 2022. 10. 14. 10:22

     

    중앙도서관에서 기획한 논문작성과 연구윤리 워크숍은 2019년부터 시작되어 2022년에 4회차를 맞았으며 올해도 지난해에 이어 전면 온라인으로 시행되었습니다. 대학혁신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 워크숍에는 많은 경희대 연구자분들이 참석하고 관심을 보여주셨습니다. 4회차에 걸쳐 진행된 워크숍에는 총 348명이 참석했고, 대학원생(석사)의 참여율이 59.2%(206명)로 가장 많았습니다. 

    표절없이 논문쓰기: 인용과 주석, 논문 쓰다 : 사회과학 논문쓰기, 검색부터 참고문헌까지 : 논문작성을 위하 도서관 자료 활용법, SPSS 기본분석 강의까지 경희 연구자들의 연구경쟁력 강화와 연구윤리 인식을 제고시키는데 유용한 강좌로 알차게 구성되었습니다.

     

    아래에서 강연별 후기 및 경희인의 참석 내용을 간단히 안내드리겠습니다.


    9월 19일(월)에 개최된 김기란 박사님께서 진행한 워크숍은 경희 연구자들의 가장 높은 참석율을 보였습니다.  김기란 박사님은 현재 연세대학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경희사이버대학원에서 강사로 재직중이시며 논문작성 관련분야 베스트 셀러 『 논문의 힘』의 작가이시기도 합니다. 

     

    박사님의 워크숍에는 총 138명이 참석하였으며 신분별로는 대학원생(석사) 60.1%, 대학원생(박사) 17.4%, 직원 11.6%, 학부생 4.3%로 대학원생들의 높은 호응도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강의 내용은 '논문이라는 글쓰기의 이해' , '논문의 내용 구성' , '논문의 윤리, 인용과 표절'로 나누어서 구성되었고, 적절한 예시를 들어주셔서 논문작성에 임하는 초심자들이 이해하기 수월하도록 진행되었습니다.

     

    김기란 박사님의 강연 녹화본은 강연 종료 후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2주간 다시보기가 제공되었습니다.  박사님의 강연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Youtube를 통해 박사님의 공개된 무료 논문작성법 특강들을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김기란 박사님의 저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논문의 힘
    : 공부의 시작과 끝, 논문 쓰기의 모든 것
    현실문화, 2016
    논문의 힘
    : 공부의 시작과 끝, 논문 쓰기의 모든 것
    현실문화, 2022
    소장위치 확인! 소장위치 확인!

     

    김기란 박사님 실시간 화상강의 화면

     

    워크숍 종료 후 온라인으로 후기 이벤트를 실시했습니다. 이벤트를 통해 우수 후기로 선정되신 분들께는 소정의 상품을 증정하였습니다. (공지 확인)

    김기란 박사님의 강의를 들으신 분 중 우수 후기로 선정된 분들의 후기를 공유합니다.

     

    생애 첫 논문을 써 보려고 마음을 다스리는 중에 강의 신청을 하였습니다. 정말 핵심만 콕콕 짚어서 알기쉽게 설명해 주셔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고 적절한 예시까지 첨부해주셔서 초심자에게 큰 힘이되었습니다. 이 강의를 신청하고 다른 스캐줄 때문에 들을까 말까 했던 고민은 부질없는 것이었습니다. 저 뿐만 아니라 함께 들었던 분들에게도 분명 큰 도움이 되었을 것입니다. 좋은 강의 준비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간호대학원 간호학과 석사과정

     

    논문 작성 중 가장 어려운 부분이 출처 표기와 인용이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 주신 것이 좋았습니다. 
    강의 자료로 좋은 예시와 나쁜 예시까지 꼼꼼히 준비해 와 주시고 바로 적용해 보는 방식으로 이해도도 아주 높았습니다. 논문의 표절 기준이 무엇인가를 궁금해 했었는데 이 부분을 정확히 짚어주실 뿐만 아니라 좋은 논문이 되기 위한 방향성을 제시해 주신 점이 좋았습니다. 

    -이과대학 지리학과 학사과정

     

    많은 분량을 짧은 시간 내에 효과적으로 전달해 주셔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사실 저의 경우는 강의 내용을 몰라서 수강을 했다기보다는, 학습자에게 어떻게 전달할지, 어느 정도 선에서 전달할지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고자 수강을 하였는데, 강의자 분께서 그 부분에 대해 명확히 설명을 해 주셔서 제 강의 준비에 많은 도움이 되는 특강이었습니다.
    말씀해 주신 점을 잘 기억하여 학생들에게 명확한 인용 방식과 범위를 잘 제안하고자 합니다. 아울러 학부생들을 대상으로 '바꿔쓰기' 연습을 위한 문장을 제시해 주신 점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후마니타스칼리지 교원

     

     


    9월 20일(화)에는 연세대학교 김용찬 교수님을 모시고 "논문 쓰다: 사회과학 논문쓰기"라는 주제로 온라인 강연을 개최하였습니다. 김용찬 교수님은 연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언론홍보영상학부 교수로 재직중이시며, 논문작성 관련하여 저서를 집필하셨고 여러 대학에서 강연을 진행하신 이력이 있습니다.

     

    본 강연에는 총 90명이 참석하였고 신분별 참석율은 대학원생(석사) 47.8%, 대학원생(박사) 15.6%, 학부생 10%, 교직원 16.7%로 김기란 박사님 강의와 동일하게 대학원생들의 참석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강연은 '대화로서의 글쓰기', '서사로서의 논문' 흐름에 대해 설명하신 후, 논문구성 전반에 대해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마인드를 일깨워보는 시간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강연후, 학생들의 평소 논문 작성 관련 궁금했던 질문이 이어졌고, 김용찬 교수님이 조언과 답변을 해주신 유익한 강의였습니다.

     

    김용찬 교수님의 저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논문, 쓰다
    : 대화하는 논문
    컬처룩, 2020
    [전자책] 논문, 쓰다
    : 대화하는 논문
    컬처룩, 2020
    소장위치 확인! 접속링크 확인!

     

    김용찬 교수님의 강의를 들으신 분 중 우수 후기로 선정된 분들의 후기를 공유합니다.

    논문을 기계적으로 읽기보다 자신과의 대화를 하며 능동적으로 읽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논문의 핵심 주장은 무엇일 지, 다른 연구와 다른 점은 무엇일지, 연구의 한계점은 무엇일지 자신에게 물어보는 과정을 활용하여 참여적인, 적극적인 읽기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일반대학원 아동가족학과 석사과정

    방법론적인 부분보다는 논문 작성에 있어서 기본 마인드 셋업에 대해 알려주셔서 타 강연과 비교했을 때 차이점이 있어 좋았습니다. 특히 논문은 하루 날잡고 쓰는 것이 아닌 writing is rewriting으로 매일 조금씩 계속 쓰고, 반복해서 수정해야한다는 내용이 제게 많은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내용 뿐만 아니라 강연의 형식도 줌 강연이다 보니 수업과 수업 사이 짬을 내서 어디서든 들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서 좋았습니다. 사회 과학 논문쓰기라는 제목과는 달리 이과대학생으로서도 많은 도움이 되었고, 졸업 논문을 작성할 때 유용하게 본 강연 내용을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이과대학 생물학과 학사과정

     


     

     9월 29일(목)에는 와이즈인컴퍼니 이창선 책임연구원의 'SPSS 기본분석 교육'과, 9월 28일(수)에는 중앙도서관 홍유진 사서의  '검색부터 참고문헌까지, 논문작성을 위한 도서관 자료 활용법' 교육으로 2022 논문작성과 연구윤리 워크숍이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9월 28일(수)교육에 한해 다시보기가 아래의 도서관 Youtube 채널에서 가능합니다.

     

     

     

    중앙도서관에서는 매년 경희대학교 연구자들의 연구력 증진을 위한
    다양한 특강을 개최하고 있으니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문의: 학술연구지원팀 ☎961-0079, khsd3016@khu.ac.kr

    댓글

경희대학교 중앙도서관 서울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