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022 온택트(On-tact) 학술전자정보박람회 후기
    도서관 소식 2022. 12. 6. 16:54

     

    2022년 9월 19일~30일 2주에 걸쳐 서울캠퍼스 중앙도서관 최초로 학술전자정보박람회가 개최되었습니다.

    전자정보박람회는 우리 도서관이 구독하여 이용자들에게 제공하고 있는 다양한 학술 DB, 전자저널, 동영상 강의, 전자책 등 전자자원 이용에 대한 이해와 활용을 높이고자 하는 취지에서 마련된 행사입니다.

    대면수업으로 본격 전환된 학기인 점과 여전히 코로나의 영향권하에 있는 상황을 반영하여 온/오프라인 동시에 행사가 진행되었습니다.

     

    박람회 안내 페이지 클릭

     

     

    온라인 박람회는 9월 19일부터 30일까지  11개 업체가 참여하여 전자정보원을 직접 사용해보고 간단한 퀴즈를 풀어 이벤트에 응모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DBPia, 북큐브 전자책 등 국내의 대표적인 전자정보원 업체뿐 아니라 Turnitin, ScienceDirect, EBSCO, Proquest 등 해외 주요 업체들도 참여하여 다양한 전자정보원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아이패드부터 다양한 기프티콘까지 풍성한 상품을 준비하여, 1,800명이 넘는 많은 경희인들이 참여하였습니다.  

     

    참가한 출판사 및 학술 DB 공급사 11기관은 아래와 같습니다.

    온/온프라인 부스
    모두 참여한 업체 8기관
    누리미디어, 미르에이스, 북큐브, Clarivate(ProQuest), EBSCO, Elsevier, JRM, Turnitin
    온라인 부스만 참여한 업체 3기관 한국사회과학데이터센터, 학술교육원, GDI

     

    온라인 DB 퀴즈에 참여한 경희인은 누리미디어 회사에서 제공하는 DBPIA DB 퀴즈에 363명(19.7%)으로 가장 많이 참여하였고, 신분별로는 학부생이 1,153명(62.6%)으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습니다. 학부생 중에서 가장 참여를 활별히 한 상위 5개 단과대학은 정경대학, 이과대학, 경영대학, 약학대학, 호텔관광대학 순이었으며, 그중에서도 가장 참여가 높았던 학과로는 지리학과, 경영학과, 미디어학과, 약학과였습니다.

    대학원 중에서는 일반대학원(서울), 교육대학원(서울), 일반대학원(국제), 교육대학원(국제), 공공대학원(서울) 순으로 참여가 가장 많았고, 학과로는 음악교육전공, 빅테이터응용학과, 미술교육전공, 경영학과 순으로 높은 참여를 보였습니다.

     

     

     

     

    오프라인 박람회는 9월 26일(월)~27일(화) 양일간에 걸쳐 도서관 로비에서 진행되었는데요, 3년만에 열리는 중앙도서관 오프라인 행사인 만큼 많은 인원이 참여하였습니다. 오프라인 박람회 기간 동안 스탬프 투어 이벤트를 준비하여, 이벤트에만 150명이 넘는 인원이 참여해주었고, 오프라인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상품을 제공하였습니다. (공지 확인)

    오프라인 스탬프 투어에도 역시 학부생이 92명(61.3%)으로 가장 많이 참여했으며,
    그중에서도 정경대학, 이과대학, 경영대학 학생들이 가장 많이 참여하였습니다.

     

     

     

    인기가 많아 초청하기 어려운 쿠옹이를 도서관에서 사진이 가장 잘 나오는 로비에 설치하여 많은 분들이 함께 사진을 찍고 즐기는 장이 되기도 하였습니다.

    많은 경희인에 참여 덕분에 더욱 풍성했던 전자정보박람회였습니다.

     

    앞으로 도서관에서는 경희인의 전자정보 활용 능력을 높이기 위해 매년 다양한 행사를 기획하려고 하오니 많은 참여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

     

     

     

    댓글

경희대학교 중앙도서관 서울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