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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9 경희인의 서재④] 혼자서도 잘해요~일코노미
    경희인의 서재 2019. 10. 25. 11:09

    일코노미 (economy)

    : 1인과 경제(Economy)의 합성어로, 1인 가구로 인해 나타난 경제 현상을 가리키는 신조어

     

    2000년대 이후 결혼 시기가 늦춰지고, 이혼율 증가와 함께 사회가 고령화되면서 1인 가구수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미국의 1인 가구 비율은 40년 간 약 10%p 상승한 반면, 우리나라는 15년 만에 약 12%p 상승하여 상승 속도가 매우 빠른 편이다.

    ·2017년 10월 기준, 1인가구는 561만 3천 가구로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는 4가구 중 1가구는 1인 가구, 즉 ‘싱글족’이라고 한다. 2025년에는 3가구 중 1가구가 싱글족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고소득을 가진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이들의 경제적 영향력이 더욱더 커질 것이라고 보고 있다.

     

     

    #혼밥, 혼술, 혼놀..1인 가구의 니즈를 충족시키다

    혼밥(혼자 밥먹기), 혼술(혼자 술먹기), 혼놀(혼자 놀기)은 이제 신조어가 아닌 경제시장을 뒤흔드는 단어가 되었다. 1인 가구를 위한 가전제품, 1인 가구를 위한 편의점 PB(자체브랜드) 제품 등이 넘쳐나고 있다. 이는 1인 가구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를 반영한 것이다.

     

    ·편의점 점포수가 2011년 2만1천221개에서 2016년 3만2천611개로 53.7% 늘었다.

    소포장 제품과 간편하게 조리해 먹을 수 있는 식품이 가장 인기이다. 편의점에서는 라면, 샌드위치, 삼각김밥뿐 아니라 간단하게 데워 먹을 수 있는 찌개, 탕, 컵밥을 비롯해 족발 등 1인용으로 포장된 다양한 식품이 판매되고 있고, 대형 마트에서도 1인용 채소나 과일 세트를 포장해 팔고 있다. 대표적으로 한 마트는 1인 가구의 니즈를 반영해 1/4 가량의 미니 수박인 '나혼자 수박'을 출시하자 매출이 크게 증가했다. 또한, 혼자 식사할 때 다른 사람의 눈치를 보지 않도록 1인용 식탁을 마련한 음식점도 늘어났다.

     

    ·1인 가구가 26년새 5배 급증하였으며, 소비 시장의 큰손으로 부상하고 있다.

    한편, 혼자 영화를 보는 사람이 늘어나면서 2016년 기준 영화표 '한장'을 예매한 관객은 전체의 10.1%로, 1인 관객이 전체관객의 10%를 넘긴 것은 처음이라고 한다. 혼자 여가생활이나 놀이를 즐기는 사람들을 겨냥한 1인 코인 노래방이나 만화카페 등 여러가지 시설이 늘어나고 있다. 또한, 1인 가구는 다인가구에 비해서 여가활동이나 취미, 여행 등 자기계발에 지출을 많이 하는 편이고, 스스로에 대한 투자를 긍정적으로 즐기는 사람들이었다.

     

    ·혼코노족: 혼코노+족(族)의 합성어로, 혼자 코인 노래방에 가는 사람을 칭하는 신조어

     

    #밀키트, 1인배달, 먹방

    밀키트

    식사(meal)+키트(kit)라는 뜻으로, 요리에 필요한 손질된 식재료와 딱 맞는 양의 양념, 조리법을 세트로 구성해 제공하는 제품이다. 이미 조리되어 있어 데우기만 하면 되는 HMR(가정간편식)과 달리, 밀키트는 조리 전 냉장 상태의 식재료를 배송하기 때문에 유통기한이 길지 않으며, 소비자가 동봉된 조리법대로 직접 요리해야 한다. 밀키트는 신선한 재료를 직접 요리해 외식보다 저렴하면서도 건강한 식사를 할 수 있고, 재료를 구입하고 손질하는 시간이 절약돼 1인 가구나 맞벌이 가구로부터 특히 인기를 끌고 있다.

     

    출처: 게티이미지 코리아

    1인 배달

    요기* 배달 애플리케이션의 2019년 4월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1인분 주문 수를 살펴보니 지난해는 전년 대비 38%나 증가했으며, 올해는 전년대비 53%까지 늘어날 전망이라고 한다. 배달음식 시장의 성장에는 급속히 늘어난 1인 가구의 영향을 무시할 수 없는데 1인 보쌈, 1인 삼겹살, 1인 피자, 1인 치즈닭볶음탕 등 전통적으로 수요가 높은 음식들이면서도 혼자 먹기 어려웠던 혼밥 메뉴를 다양하게 계속 선보이고 있다.

     

    먹방

    한 전문가는 1인 가구가 늘어남에 따라 집에서 혼자 밥을 먹는 사람들이 잦아졌지만, 외롭지 않게 남들과 수다 떨면서 밥을 먹고 싶어 하는 심리 또는 대리만족 욕구가 맞물리면서 먹방(먹는 방송)이 인기를 얻었다고 분석하기도 했다. 2016년부터는 세계적으로도 이슈가 되어 미국에서 한국의 먹방에 대해 다루기 시작했으며, CNN의 분석은 1인 가구의 증가, 과도한 다이어트 붐과 함께 세계 최고 수준의 인터넷·스마트폰 인프라가 '새로운 형식의 사회적 식사(social eating)'를 불러일으켰고, 곧 한국 '먹방'의 인기로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해외에서의 명칭도 먹방(Mukbang)이라고 그대로 쓰이고 있다. 유튜브에서 Mukbang을 검색해 보면 꽤나 많은 외국인들이 먹방을 시도하고 있다. 한편, 우리나라에서는 먹방에서 더 나아가 출연자가 직접 요리해 먹는 모습을 보여주는 '쿡방'이 생겨나기도 했다.

     

    ※여기서잠깐!TIP※

    혼밥족을 위한 레시피 영상 채널 추천★

    https://youtu.be/dHwqEo3Ceug

    출처: 유튜브 '만개의 레시피'

     

    #1인 가구의 생활끝판왕 '미니멀 라이프'

    미니멀 라이프(Minimal Life)는 요즘 떠오르는 소비 트렌드 중 하나로, 삶에 필요한 최소한의 물건만 갖추고 사는 생활을 뜻한다. 혼자 살다 보면 여기저기 지출할 곳이 자연스럽게 많아지게 되면서 경제적으로 부담을 갖게 된다. 그래서 점점 1인 가구들은 간단하면서도 실용성 있는 상품들을 구입하여 소박한 생활로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방식을 추구하기 시작했다. 1인용 세탁기, 1인용 냉장고 등 1인용 소형 가전·가구를 타깃으로 한 디자인 출원이 급증하여 2016년엔 94건이 출원돼 전년대비 증가 추세를 이루었다. 작지만 디자인과 성능이 우수하면서 가성비까지 좋은 상품들의 매출이 껑충 뛰었다. 실제 온라인 전자상거래 업계에서는 작고 실용적인 기능만 갖춘 전자레인지, 소형 밥솥 등 세련된 디자인의 소형 제품들이 판매량 TOP10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또한, 책상과 침대가 합쳐진 가구 등 좁은 공간에서 활용하기 좋은 다기능 인테리어 가구들도 점차 인기를 모으고 있다.

     

     

    결혼을 필수가 아닌 선택으로 여기며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는 인생이 아닌,

    자신이 진정으로 행복한 인생을 사는것. 결과적으로 소비의 목적이 남이 아닌

    자신에게서 비롯된다. 한번 사는 인생, 무조건 아끼기만 하는게 아니라 여행이나 취미생활처럼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경험에 소비를 한다. 이것이

    1인 가구의 경제 활동인 일코노미를 올바르게 이해하는 시작점인듯 하다.

     

     

     

    작성자: 중앙도서관 학술연구지원팀 이동근

     

     

     

     

    ·참고자료

    ·네이버지식백과 두산백과_1인 가구 -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3613387&cid=40942&categoryId=31819
    ·중소기업중앙회 행복한중기씨_일코노미 '1인가구, 그들을 잡아라!' - https://blog.naver.com/smallgiantk/221303143087
    ·네이버지식백과 시사상식사전_밀키트 -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5762220&cid=43667&categoryId=43667

    ·국립중앙도서관 디지털도서관_나혼자 산다, 일코노미 - https://dibrary1004.blog.me/221090653560

    ·피앤에스_1인가구 시대의 소비 트렌드, '일코노미'를 아시나요? -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0496786&memberNo=38775728&vType=VERTICAL
    ·통계청_1인 가구 생활백서 -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6109152&memberNo=608322&vType=VERTICAL
    ·국민일보_[경제 히스토리] 나홀로족, 1코노미를 일으키다 -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923664402
    ·공감신문_혼자가 좋다, 혼밥/혼술/혼놀 1인가구의 시대 -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6263568&memberNo=35098035&vType=VERTICAL

    ·연합뉴스_[편의점 30년] 1인·맞벌이 가구 증가에 5년만에 매출 2배로…점포 4만개 돌파 - https://www.yna.co.kr/view/AKR20180525122500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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