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RISS 이용 가이드 - RISS, 이거 어떻게 써요?
    도서관 가이드 2020. 10. 25. 21:59

     

    🐤: RISS에서 필요한 자료 찾아서 정리하고 모레까지 나한테 넘겨줘~!

    🐢: RISS가 뭐야?

    🐤: ...?

    🐢: ...RISS가 뭐야, 대단한 사이트지~!👍 자문자답한 거야~ㅎㅎ (근데진짜 뭐 어떻게 쓰는 거지?)

     

     

    RISS에서 논문 찾아보면 된다는 말, 많이는 들어 봤는데 실제로 잘 활용하고 계신가요?

    과제, 논문 작성할 때 활용하는 학술연구정보서비스, RISS!

    하지만 어쩐지 오렌지색 메인 화면에서 어디로 가야하죠 아저씨... 상태라면, 오늘 이 글 주목해주세요.

    RISS 잘 알고 싶은 경희인과의 가상 Q&A! 지금 시작합니다.

     

     

     

     

     

     

    RISS 첫 화면, 얼마 전에 새로 단장했어요. 스크롤을 내릴 때마다 뭐가 자꾸 휙휙 변하죠?

      접속이 반이에요. 일단 맨 위부터 시작해봅시다. 우리에게 친숙한 검색창 바로 아래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쓰는 기능들을 아이콘으로 모아두었어요. 해외전자자료 검색과 신청, RISS 인기논문 조회 등의 서비스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답니다. 공지사항과 뉴스레터도 바로 아래 칸에서 확인 가능하죠!

     

     

      마우스 휠을 한 번 도르륵, 굴려볼까요? 그 다음 화면에서는 주제별 최신 인기논문을 주제분야별로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어요. 내가 관심 있는 분야에 마우스를 가져다 대 보세요. 요즘 이 분야에 제일 인기 많은 논문이 무엇인지 보고 바로 열람도 가능하답니다.

     

     

      그 다음 화면에서는 RISS 이용자들이 자주 찾는 질문을 분야별로 찾아볼 수 있어요. 내가 알고 싶은 부분이 속한 아이콘을 눌러주면 질문 모음으로 바로 이동합니다. 원하는 내용이 없을 때는 상담신청을 클릭!

     

     

      마지막으로 휠 굴리기 한 번 더! 요즘의 학술정보계 동향이 어떻게 흘러가고 있는지, 뉴스를 모아주는 섹션이 맨 아래에 위치하고 있어요.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나 한번 살펴보세요.

     

     

     

     

     

     

      검색을 했는데 원하지 않는 정보까지 너무 많이 나온다, 이것만큼 머리 아픈 상황이 또 없죠. 이럴 때 바로 상세검색 서비스를 이용하는 거예요. 검색창 오른쪽에 아까부터 우리를 기다리고 있는 귤색의 상세검색 버튼, 보이시나요? 한번 눌러봅시다.

     

     

      왼쪽의 논문명, 저자, 주제어, 초록, 목차는 뭔지 알겠어요. 카테고리죠. 카테고리를 지정해서 검색하면 내가 지금 검색창에 입력한 키워드가 찾고자 하는 자료의 정확히 어느 부분인지 짚어줄 수 있어요. 그런데 오른쪽에 있는 AND, OR, NOT은 뭘까요? 검색할 때 우리에게 아주 간단하지만 멋진 도움을 주는 연산자랍니다. 더하기, 빼기 같은 거예요.

     

      경희대학교 관련 논문을 찾고 싶은데, 그 중에서 김쿠옹 씨가 쓴 자료만 보고 싶어! 하면 두 검색어 사이 연산자로 AND를 선택해주면 됩니다. 앞의 검색어와 뒤의 검색어 모두 포함한 결과를 추려줄 거예요.

     

     

      어... 그런데 이미 검색을 해 버렸다면? 결과 내 재검색에 체크를 해 보세요. 그 다음 추려내고 싶은 키워드를 입력한 뒤 다시 검색을 누르면 AND 연산자를 쓴 것과 같은 결과를 볼 수 있을 거예요.

     

     

      그런데, 반대로 그것만 빼고 보고 싶을 땐? NOT을 써 주면 되겠죠. NOT 뒤에 붙은 키워드는 쏙 빼고 결과를 보여줄 거예요.

     

      그렇다면 OR은 무엇이냐? OR의 앞뒤로 붙은 키워드가 들어간 결과는 다 보여달라는 거예요. 둘 중 하나만 포함되어도, 둘 다 포함되어도 상관 없이요.

      예를 들어, 경희대학교에 관련된 논문을 찾을 건데, 도서관이라는 키워드가 들어간 자료도 보고 싶고 대학원이라는 키워드가 들어간 자료도 보고 싶어! = 경희대학교 대학원 OR 경희대학교 도서관

     

     

     

     

     

      경희대학교의 학생 신분으로 RISS에 입장해야 볼 수 있는 자료가 훨씬 많아져요. 학교 밖에서 이용 중이라고요? 그럼 교외접속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일단 여기로! > library.khu.ac.kr/seoul/proxy

     

     

      그 다음 검색창에 원하는 자료의 서명, 저자, 발행처 등 중요 키워드를 입력해주세요. 보다 정교한 검색을 원한다면 맨 오른쪽의 상세검색 이용해보기! 아까 배웠죠? 😁 저는 '표준어'라는 키워드를 넣어 보았어요.

     

     

    4,525건? 이걸 언제 다 보고 있어...

     

      아니 근데 검색 결과가 너무 많아요. 아무래도 범위를 좁혀야겠어요. 일단 553건의 학위논문부터 시작해보자구요. 왼쪽의 <검색결과 좁혀 보기>에서 내가 보고자 하는 자료의 특성만 딱딱 집어낼 거예요. 우리는 원문을 열람해야 하니 원문이 구축된 자료를 찾아야겠죠? 원문 있음에 체크, 박사 이상의 연구자가 쓴 논문을 보고 싶다면 국내박사 체크! 이제 실행 버튼을 누르면 검색 결과가 확 좁혀질 거랍니다.

     

    짠! 553건이 72건으로 줄어들었어요.

     

     

      찾아낸 자료의 원문이 RISS에 내가 열람할 수 있는 형태로 구축되어 있다면 바로 원문보기 클릭, 없다면 타기관에 복사/대출 신청을 하면 돼요. 타기관에 자료 요청하는 법, 이건 조금 이따 설명할게요. 끝까지 잘 따라와주세요!

     

     

      잠깐, 학술지에 실린 논문을 보려는데, 옆에 작은 영어가 적힌 파란 딱지들이 있어요. 이건 뭘까요? F는 무료, M은 기관 내 무료(해당 자료를 구독하고 있는 기관의 소속 이용자일 경우 열람이 가능하다는 뜻!), W는 유료 자료라는 의미예요.

     

     

     

     

     

      RISS로는 우리 학교 도서관에 없는 자료를 다른 곳에서 빌려오는 서비스 신청이 가능해요. 책 한 권으로 이루어지지 않은 형태의 자료, 예를 들어 전자 저널에 실린 논문 한 편, 혹은 자료의 일부분이 필요할 때는 원문복사 서비스를 신청하면 돼요. 다른 대학교의 학위 논문 등이 필요할 때도 원문복사 서비스를 신청합니다. 온전한 한 권의 책, 단행본이 필요할 때는 상호대차 서비스를 신청하면 됩니다.

     

     

     

      가장 중요한 건 소속기관을 지정해서 가입하는 거예요. 내가 지금 경희대학교의 일원이라는 것을 증명해야 다른 기관에서 경희대 소속인 나를 믿고 자료를 넘겨줄 수 있기 때문이에요. 위와 같은 화면에서 반드시 경희대학교 도서관으로 소속 도서관을 지정해서 가입해 주셔야 한답니다.

     

     

      자료 검색하는 법은 아까 함께 해 봤었죠? 저는 <보건교사 안은영>을 한번 검색했어요. 아래쪽에 파란색 버튼으로 복사/대출신청이 보일 거예요. 클릭한 다음 신청해주면 된답니다. 방금 잘 만들어 놓은 아이디, 활용 안 하면 안 되니 로그인은 필수!

     

      RISS 사이트에서 신청 절차를 마친 뒤 도서관에 방문해 비용을 지불하고 수령/반납하는 과정은 경희대학교 도서관 홈페이지를 참고하세요! > library.khu.ac.kr/seoul/ill (상호대차) / library.khu.ac.kr/seoul/dds (원문복사)

     

     

     

     

      스마트폰으로도 RISS 이용이 가능해요. 원문 열람의 경우에는 PC에서만 열람이 가능하다는 문구가 써있는 것 외의 자료에 한해 ezPDF SecureReader나 일반 PDF 뷰어 어플을 다운받아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상호대차/원문복사 신청은 PC로 하는 것과 거의 흡사해요! PC로 상호대차/원문복사 하는 법을 안다면 큰 문제 없이 이용 가능할 거랍니다. 오늘 함께 해서 알고 있죠? 😉

     

     

     

     

     

       RISS 사용 방법, 이제는 조금 알겠나요? 마치 그 옛날 극기훈련 교관님처럼 우리가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우리에게 천사와 같은 도움이 되어줄 수 있을 멋진 사이트 RISS! 오늘부터 여기저기 한번씩 툭툭 건드리며 이용해보세요! 😙

     

     

     

     

     

    작성자: 학술서비스팀 안예진, 한성은

     

     

     

     

     

     

    댓글

경희대학교 중앙도서관 서울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