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도서관 포커스] 미래가 불안한 나를 위한 자기계발
    도서관 포커스 2020. 8. 10. 10:12

     어느새 2020년도 절반이 지나갔다. 코로나19 여파로 혼란스러운 상황 속에서 계획했던 일들이 틀어졌거나 여러 제약으로 답답함을 더했을 수도 있다. 그러나, 시간은 누구를 기다려주지 않고 빠르게 흘러간다는 걸 새삼 깨닫는 요즘이다. 현재 아무것도 이뤄놓은게 없는듯하여 막연한 미래에 대한 불안이 더 생길 수 있다. 하지만 미래에 대해 불안하다면 아주 잘 살고 있는 거다. 당연히 불안해야 하고 항상 생각해야 하는게 미래이기 때문이다. 미래가 없다면 꿈도 없기에 살 가치가 없어진다. 그 가치는 삶에서 가장 중요하다. 가치가 없다면 내가 없는 것과 다를 바 없기 때문이다.  

     

    ▶자기계발(自己啓發) : 잠재하는 자기의 슬기나 재능, 사상 따위를 일깨워 줌.

     

     자기계발의 범위는 광범위하고 다양하다. 공부를 하는 것, 건강을 위해 운동을 하는 것, 사람과의 관계 발전을 위한 것, 나만의 취미를 갖는 것 등이 있다. 추구하는 방향은 다 각자 다르더라도, 가장 중요한 것은 생각만 하는 게 아니라 실행으로 옮기는 데에 있다고 본다. 결론적으론 더 나은 인생을 살기 위함이고, 가치 있는 일을 하고 싶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사람마다 각자 생각하는 나름의 자기계발이 있을 것이다. 어쨌든 정답 그 자체는 없다. 언제나 정확한 답을 갖고 있는 것은, 역사와 수학과 과학의 공식, 그리고 언어뿐이다. 그 나머지는 항상 여러 가지의 답이 존재한다. 그 답을 찾으며 괜찮은 어른이 되기 위해 노력하는 게 자기계발이다.

     

     

    ※ 아래 그림들을 클릭하면 도서관 소장정보로 연결됩니다.

     

     

     

    저자의 생생한 경험과 생물학, 뇌과학, 심리학의 최신 연구 결과를 집약해서 습관 하나로 인생을 변화시킬 수 있는 노하우를 제시한다. 만약 당신이 ‘새해에 운동을 해야지’라고 결심을 했다면 저자의 관점에서 이 목표는 실패할 수밖에 없다. 왜냐하면 습관을 만들기 위해서는 결심이 분명해야 하고(제1법칙), 매력적이어야 하며(제2법칙), 쉬워야 하고(제3법칙), 만족스러워야 하기(제4법칙) 때문이다.

     

     

     

    인간 본성에 대한 날카로운 통찰과 여러 가지 실제 사례를 통해서 복잡한 인간관계에서 우리가 꼭 알아야 할 기본 원리와 해결의 실마리를 제공해준다. 데일 카네기는 이 책에서 상대방의 마음을 열고, 그 마음을 나의 것으로 만들기 위한 인간관계의 영원한 숙제를 쉽게 알려준다. 인간관계에 관한 많은 사례와 그것을 풀어가는 원칙은 왜 이 책이 오랜 세월이 지난 지금에도 꾸준히 읽히는지 알려준다.

     

     

     

    성공이란, 상대가 원하는 것을 충실하게 주다 보면 자연스럽게 돌아오는 대가이다. 경쟁자를 쓰러뜨리거나 누군가를 밟고 일어선다고 해서 이룰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성공 자체만을 목표로 하고 달려가는 사람은 결코 성공할 수 없다. 앞만 보고 무작정 달려온 현대인의 상징 '위'의 이야기를 통해 나누며 베푸는 생활이야말로 일과 가정에서 가장 성공적인 삶을 살 수 있는 길임을 보여주면서, 성공의 새로운 가치를 제시한다. '배려'와 '나눔'은 타인이 아닌 결국 나 자신을 위한 배려이다.

     

     

     

    "공부는 내가 아니라 뇌가 한다!" 뇌를 최적화하는 것이 공부의 관건이라 말하는 저자는 세계적인 정신과 의사다. 뇌 영상 전문가이기도 한 그는 세계 최대인 16만 건의 뇌 영상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성적이 우수한 이들이 갖는 공통적인 패턴을 찾아냈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한 다양한 공부의 기술을 함께 소개한다. 책에 수록된 전략들은 실제로 학생들의 성적을 향상시켰다고 하니 속은 셈 치고 하나씩 실천해 보는 것도 좋겠다. 자신의 뇌 유형을 알고 기존의 낡은 습관을 버리는 것을 출발점 삼아 말이다.

     

     

     

    EBS 다큐 프라임 〈맛의 배신〉 출연한 프레드 프로벤자 교수의 평생 연구가 담긴 영양과 건강의 바이블. 동물행동 연구에서 확인된 동물의 영양학적 지혜에 관한 이론을 확장시켜 인간의 음식 선택과 영양, 건강관리와의 연관성을 분석한다. 이와 함께 우리 몸과 정신의 건강을 좌우하는 영양 수준을 최상으로 만들고 유지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은 무엇인지 제시하고, 그와 같은 요건을 안정적으로 구축하기 위해 학계와 산업계, 정치계가 협력해야 할 사항을 짚어준다.

     

     

     

    한번 시작한 일을 끝까지 못하는 자신이 싫다면? 내가 왜 이렇게 행동하는지 나도 잘 모르겠다면? 누가 뭐라고 해도 자신 있게 살고 싶다면? 이 책은 자기계발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심리학 지식을 담은 책으로, 자신의 성격과 행동, 심리 상태를 이해하고 자기답게 자신 있게 사는 50가지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시작한 일을 꾸준히 하고 싶을 때, 자기 행동을 이해하고 성격을 잘 알고 싶을 때, 자기답게 당당하게 살고 싶을 때 등 자기계발에 필요한 50가지 심리를 쉽게 배우고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게 구체적인 사례로 설명한다.

     

     

     

    사람은 누구나 보석처럼 빛나는 인생 스토리를 지니고 있다. 누구도 넘볼 수 없는 차별화된 독특한 콘셉트로 그 소중한 이야기를 책 한 권에 담아보는 것은 어떨까? 펜의 힘은 총이나 칼보다 강하다고 한다. 책 한 권에 잘 정리된 이야기는 엄청난 힘이 있다. 그 힘은 다른 사람의 인생을 바꿀 뿐만 아니라 내 인생도 송두리째 바꾼다. 많은 사람이 더 나은 삶을 위해 자기계발에 매진하는 시대인데, 이제 주목해야 할 새로운 차원의 길이 있다. 책 쓰기야말로 진정한 자기계발의 지름길이다.

     

     

     

     

     

    · 참고자료

    -서평쓰는남자, 미래에 대해 불안하다면, 2020.06.25 (blog.naver.com/yws7830/222011494377)

    -서지원, "개강까지 뭐해?" 대학생과 취업팀 의견 들어봤다, 국민일보, 2020.07.24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014837082&code=61171811&cp=nv)

    -ModParty, 자기계발 종류 - 괜찮은 사람 되기, 2020.03.06 (https://blog.naver.com/zzz70123/221840406220)

     

     

     

     

    작성자 : 중앙도서관 학술연구지원팀 이동근

     

    댓글 0

경희대학교 중앙도서관 서울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