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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도서관 포커스] 일상 속 '나' 가꾸기! Self-Care 열풍: 일상력 챌린지!!
    도서관 포커스 2021. 8. 9. 09:01

     

    안녕하세요! 경희 여러분!!

    혹시 코로나19로 인해 무너진 일상과 계획 때문에 좌절하거나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진 않으신가요?? 😥

    도무지 끝날 줄 모르는 팬더믹 때문에 무기력하거나 우울감을 느끼는 날이 부쩍 많아지고 있진 않으신가요??

     

     

    현재 남녀노소 가릴 것 없이 대부분의 사람들이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무기력한 일상이 반복되면서

    일명 코로나 블루, 레드, 블랙' 등을 경험하는 등 쉽지 않은 일상을 보내고 있는데요 😭

     

     

    누구에게나 너무 힘들고 지친 하루가 계속되고 있지만, 특히 그 중에서도 활동 반경이 가장 넓고 사회활동이 가장 많을 수 밖에 없는 20~30대에게서 우울감과 무기력증을 호소하는 비율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얼마 전, 보건복지부가 한국 트라우마스트레스학회를 통해 실시한 2021년 2분기 [코로나19 국민 정신건강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2~30대(일명 MZ세대)에서 우울평균점수와 우울 위험군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난 것으로 확인되었는데요!! 😨

     

    20~30대 우울 위험군 비율은 각각 24.3%, 22.6%로 50~60대(각각 13.5%)에 비해 약 1.5배 이상 높게 나와 젊은 층이 코로나19로 인한 정신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더욱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2021년 코로나19 국민정신건강 실태조사(2분기) - [21년 6월] 연령대별 우울 위험군

    뿐만 아니라, 자살생각 비율 역시 20~30대 층에서는 각각 17.5%, 14.7% 로 가장 높게 측정되어,

    50~60대(각각 9.3%, 8.2)에 비해 약 2배 정도 높은 수치로 나타난 것을 확인해볼 수 있는데요. 😱

     

    즉, 최근 확진자의 폭증으로 사람과의 접촉이 제한되고 다양한 사교활동과 모임이 금지되는 등 활동 반경이 넓은 젊은 층 사이에서는 다른 연령층에 비해 우울감을 호소하는 비율이 높게 나타나 있는 걸 통계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이런 우울감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미라클 모닝, 오하운(오늘 하루 운동), 등산(캠핑) 열풍 🔥등과 같은 챌린지를 통해 일상 속 다양한 챌린지를 계획하고 실천하며 SNS를 통해 이를 기록함과 동시에 서로의 일상을 공유해 나가며 성취감을 통한 긍정적인 에너지와 밝은 활력을 얻고자 하는 움직임이 MZ세대들을 중심으로 나타나고 있는데요!!

       

     

    그래서 준비한!! 이번 도서관 포커스는 바로바로!!

    암울한 상황 속에서도 자신만의 취미를 만들고 자신만의 도전을 하며 자신 만의 일상을 되찾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의 다양한 챌린지를 소개해보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지친 일상 속, 나를 가꾸는 활력 되찾기!! 작지만 소중한 도전과 습관으로

    일상에서의 소소한 성취감을 쌓아갈 수 있는 것들!! 과연 어떤 것들이 있는지 지금 바로 확인해보러 갈까요?? 👉👉

     

     

     

    👊 일상력 챌린지!!

    전례없는 전 세계적인 전염병🤬의 대유행으로 대한민국의 MZ세대는 그 누구보다 암울한 시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모든 이들에게 닥친 이런 암담한 현실 속에 개인적으로 우리 MZ세대들에게는,

    전염병 감염에 대한 두려움보다는 도무지 언제 끝날지 예측하기 힘든 상황 속에서

    본인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어긋나 버린 수 많은 계획📅들에 대한 좌절과 절망감😩이 더욱 크게 다가오는 것 같은데요 (ㅠ..ㅡ)

     

    하지만 그렇다고 무기력하게 있을 수만은 없겠죠?? 

    일명 무기력 극복 챌린지!! 작지만 소중한 일상 속 건강한 습관(루틴) 만들기!! 일상력 챌린저 되기!!

     

    바꿀 수 없는 외부 상황(자극)에 목 매여있는 대신, 자신의 몸과 마음에 집중하기로 한 생활 속 소소한 도전!!

    일상력 챌린지란 말 들어보셨나요?? 👇

     

     

    다시 말하면, 일상력 챌린지란 무너진 일상을 다시 회복하는 도전 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요.

    그럼 서론은 이쯤 해두고 바로 어떤 것들이 있는지 확인해보러 가볼까요?? 🤜

     

     

     오하운(오늘 하루 운동) 챌린지!!

    오하운 했어? 혹시 이런 말 들어보셨나요? 오하운💪이란, 오늘 하루 운동의 줄임말인데요!!

    일상 속 좋은 습관 만들기와 자신만의 루틴을 가지고 살아가는 MZ세대의 대표적인 트렌드 중 하나입니다!!

     

    최근 근수저(근육+금수저), 근손실(근육 손실), 헬창, 헬린이 등과 같은 밈의 등장과 함께 

    자기 만의 일상을 위한 일정 루틴을 계획하고, 이를 꾸준하게 지켜나가며 생활하는 MZ세대들에게

    운동이란 단순히 자기관리를 넘은 일상 속 루틴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데요!!

     

    실제로 2019년 11월 대학내일20대연구소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만 15~34세 남녀 84%가 조깅, 러닝, 홈트레이닝, 헬스, 필라테스 등 각자의 라이프스타일과 취향에 맞는 다양한 운동을 즐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 🤾‍♀️

     

    과거에는 운동이란, 철저하게 식단조절을 하고 고강도 운동을 감내해가며 사회적으로나 주변으로부터 이상적이라고 여겨지는 몸매를 만드는 것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면, 현재 꾸준히 운동을 즐기고 있는 2~30대들에게는 건강한 생활🌲 유지, 맛있는 음식🍔 부담없이 먹기 위해 등등의 나름의 개인적인 목적을 가진 활동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SNS 📲나 유튜브 📺, 자기관리 앱 등을 통해 헬스나 홈트레닝 등의 자신 만의 하루 운동 영상을 공유하거나 이를 통해 일상에 활력을 불어넣는 것과 동시에 자기만의 목표(건강관리, 스트레스 해소, 규칙적인 생활, 일상 공유 등)를 이루어 나감으로서 얻어지는 성취감으로 본인 만의 일상 속에 운동을 루틴화 시켜 이를 꾸준히 반복해나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전문적인(?) 운동만을 권장하고 있는 것은 아닌데요!!

    사람마다 신체적인 능력과 체력이 다르고 각자의 여건 상 지금 당장 실천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으니!!

    자신이 실천 가능한 간단한 것들부터라도 차근차근 시작해 볼 수 있습니다!! 😙

     

    예를 들면, 하루에 30분이상 걷기, 아침 저녁으로 스트레칭 해주기, 자기 전 공원 앞 산책하기, 줄넘기 100회 하기 등과 같이 본인이 할 수 있는 간단한 목표를 세우고 이를 꾸준히 실천해 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뭐니뭐니 해도 제일 중요한 것은!! 본인이 설정한 목적과 목표를 하루하루 충실히 수행해 나가는 것에 있으니깐요!!

     

     

     미라클 모닝!!

    좋은 아침🌅~ X , 좋은 새벽🌞!! O , 환상적인 하루를 맞이하기 위한 시간!! 미라클 모닝!!

     

    워낙 유명한 챌린지라 대부분의 사람들은 알 것이라 생각되는데요!!

    먼저 사전적 의미는 이른 아침에 일어나 독서 및 운동 등 자기계발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미라클 모닝을 통해 하는 일은 각자 다르지만 본격적인 하루 일과가 시작되기

    2~3시간 전(30분!! 아니 단 10분! 이라도!!)에 일어나 자신의 하루(생활습관, 루틴)를 시작하는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다시 말해, 얼마나 일찍 일어나느냐 보단 이 역시 얼마나 꾸준히 해나가느냐가 가장 중요한 챌린지입니다!!

    또한, 정상적인 하루 일과가 시작되기 전, 조금이라도 일찍 일어나 그 시간⏰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달려있는데요!!

     

    물론 아침에 일어나 해야할 일을 정하는 것은, 각자 개인의 몫이고 사람마다 다릅니다!

     

    누군가는 아침 조깅🏃‍♀️으로 하루를 시작할 수도 있고,

    또, 누군가는 마음의 교양을 쌓는 아침 독서📚와 함께 하루를 시작할 수도 있으니깐요!!

     

    하지만!! 저는 의지박약 😫 이라서 혼자서는 하기 힘들다고요??

     

    그렇다면!! 혼자서는 힘든 분들이 모여 형성된 [미라클모닝챌린지] 와 같은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

    SNS #미라클 모닝 챌린지 해시태그 등을 통해 다양한 사람들과의 미라클 모닝 실시간 인증 후기와 기록을 남겨

    본인의 일상을 공유해보는 것은 어떤가요??

     

    실제로 챌린저스나 타임 어플, 루티너리, 5분 명상, 소모임 등과 같은 앱을 통해

    각자의 미라클 모닝 챌린지의 일상을 공유하는 사람들이 많으니 이 역시 한 번 사용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끝으로, 앞서 소개한 오하운 챌린지와 마찬가지로 미라클 모닝 챌린지 역시 가장 중요한 것은!!

    챌린지를 통해 이루고자 하는 확실한 목표와 그에 대한 마음가짐이라 할 수 있겠죠?? 😊

     

     

    👌 지금은 등산하는 중!!

    여러분 혹시 산🌄 좋아하시나요?? 캠핑🏕️ 은 해보셨나요??

    산스장(산에 있는 헬스장), 산린이, 등린이라는 말은 혹시 들어본 적 있으신가요??

     

    최근 중년층의 단골 취미로만 여겨지던 등산이 MZ세대들에게도 주목받기 시작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실내체육시설(헬스장, 수영장 등)🏟️ 에 대한 영업제한이 강화되고, 이에 대한 불안감이 높아지면서

    최근 실내 운동보다는 시원한 바람과 깨끗한 공기를 마음껏 느낄 수 있는 야외활동🏞️ 으로 2030세대들이 눈을 돌리게 되면서 MZ세대들에게 등산과 캠핑이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이들은 산악회 모임과 같은 단체 활동이 아닌 혼산(혼자서 하는 등산)🚶‍♂️이나 가까운 친구들과 함께 하는 등산을 즐기며

    오로지 정상 정복!!을 위한 본격적인 등산보다는 오히려 기분전환🍃이나 가벼운 운동을 목적으로 또는 SNS 인증샷 등을 이유로 산을 찾는 2030 산린이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타인에게 선한 영향력을 끼치고 싶어하는 2030세대들에게는 자신만을 위한 등산이 아니라 🙅‍♀️

    산에 버려져 있는 쓰레기도 함께 수거해오는 챌린지!!인 일명 '줍깅'이라 불리는 사회적 챌린지 역시 확산하고 있습니다!!

    - '줍깅' 이란?
    쓰레기를 주우며 운동하는 '줍다' 와 '조깅'을 합친 말로, 스웨덴에서 시작되어 북유럽을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되어 건강과
    환경을 챙길 수 있는 사회적 챌린지

    또, 등산 못지않게 2030세대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것에는 '차박(여행할 때에 자동차에서 잠을 자고 머무름)'이 있는데요!

     

    코로나19로 인해 숙소를 잡는 것조차 조심스러워진 사람들이

    차를 끌고 자신만의 비대면 캠핑을 떠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혼자서 혹은 반려동물과 함께 캠핑하는 모습을 담은 유튜브 영상의 조회수가 폭발적🔥인 것을 보면,

    MZ세대들의 힐링😴 캠핑에 대한 바램이 얼마나 큰 지 알 수 있겠죠??

     

     

     소소하지만 확실한 나만의 루틴 만들기 프로젝트!!

    이처럼 자기관리와 본인의 일상을 가꾸는 것에 익숙한 요즘 세대들!!은 

    코로나19로 인해 뒤바뀐 우리의 일상으로부터 나 자신을 지키고 가꾸기 위한 다양한 노력과 챌린지를 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앞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규칙적으로 운동하기!!, 미라클 모닝!! 등과 같은

    꼭! 반드시! 이렇게 거창한(?) 것들만 할 필요는 없습니다!! 😋

     

    일상력 챌린지의 진정한 목적과 이유는!! 이 자극과 스트레스 가득한 세상에서 무너진 나와 그 일상을 지키기 위한 것이고 소소하지만 소중한 성취감을 얻는 것과 동시에 흐트러진 우리의 일상을 바로잡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이것들을 이룰 수만 있다면 사실 어떤 것이든 상관없거든요!! 📋

     

    그래서!! 정말 특별한 것을 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한 번 예를 들어볼까요??!!

     

    매일 몇 줄씩 일기 쓰기, 조그만한 화초 하나 가꿔보기, 하루에 한 번 하늘 보기, 일어나자마자 물 한 잔 마시기, 아침에 일어나 간단한 스트레칭으로 하루 시작하기, 하루에 세 끼 꼭! 챙겨먹기 (밥 생각 없으면, 간단하게라도 챙겨 먹기!!), 늦잠 자지 않기!(수면시간 정해놓기), 하루 한 장 사진 찍기, 잠들기 전 시 한 편 읽고 자기, 하루엔 한 번 거울보고 웃어보기!! 등등... 😲🤗

     

    이처럼 어떤 것이라도 좋아요!! ㅎㅎ 꾸준히 지켜나갈 수만 있다면요!!

     

    하지만 너무 소박(?)해서 자칫 까먹고 그냥 지나치기 십상이죠?? 

    그래서!! 앞에서도 한 번 언급했듯이!! 이와 같은 스케줄📅을 한 번에 관리할 수 있는 다양한 앱들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온라인 환경에 익숙한 MZ세대는 이처럼 다양한 방법으로 ‘일상력 챌린지’를 하고 있는데요.

    개인 SNS나 동영상 플랫폼에 ‘미라클모닝’, ‘등산챌린지’ 등 자신의 도전 기록을 올리면서 다른 챌린저와 소통하거나 자기관리와 목표달성 등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도움을 받아 자기만의 루틴을 지키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화상회의 플랫폼을 이용해 친구들과 같이 운동을 하거나 독서 인증을 하는 등 다양한 방법도 있답니다!!

     

     

     

     

    끝으로!! 여러분 혹시 21일의 법칙이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21일의 법칙이란!! 1960년대 미국의 맥스웰 몰츠 박사가 주장한 것으로, 어떠한 행동을 습관으로 만드는데 최소 21일이 걸리고 그 습관을 몸에 배게 하는 데에는 66일이 더 걸린다는 말인데요!! 

    즉, 어떤 행동을 완전히 습관화 하는데에는 약 12주 정도의 시간이 걸린다는 뜻이죠... 😱

     

    이처럼 일상을 지키기 위한 좋은 습관을 만드는 데에는 만만치 않은 시간⌚과 노력💦이 들어가는 것 같은데요!

     

    하지만 시작이 반이라구! 고민하지 말고! 일단 한 번 해보시는 건 어떤가요??

     

    우리의 평온한 일상을 위협하는 자극에 맞서는 힘💪🏻 기르기!!

    나를 괴롭게 하는 세상으로부터
    잠시 벗어나 진정한 '나'를 돌보는 건강한 습관 만들기!!💯

    '나'를 위한 라이프스타일 구축하기 프로젝트!! 일상력 챌린지!! 지금 바로 시작해보는 건 어떨까요~?? 🤪

     

     

     

     

     

     

     

     

    작성자: 학술연구지원팀 송승우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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