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도서관 포커스] 메타버스 도서관이 온다
    도서관 포커스 2021. 10. 26. 10:18

     

     

      K-Pop 아티스트의 신곡 발매 기념 팬사인회에 참석하거나, 대학교 신입생들을 위한 OT와 입학식을 진행한다고 생각해봅시다. 물리적인 공간에서 여러 사람들과 대면해야 하는 상황이 떠오릅니다. 그러나 Covid-19 이후로 이러한 행사들의 장소는 최근 급부상중인 메타버스 플랫폼 상 가상현실 세계로 옮겨지게 되었습니다. 전 세계인의 관심이 주목되고 있는 메타버스 서비스, 그리고 변화하는 흐름 속에서 도서관은 어떻게 대응해가고 있는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메타버스의 용어의 의미와 종류를 먼저 알아볼까요?

    메타버스(Metaverse)는 초월이라는 의미의 메타(meta)와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를 합성한 용어로, 현실과 가상의 세계가 서로 교차하면서 상호작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메타버스의 개념이 적용된 대표적 영화인 "레디 플레이어 원(Ready Player One, 2018)"에서는 주인공이 가상현실 세계인 오아시스(OASIS)와 현실 세계 속에서 서로 상호작용하는 모습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레디 플레이어 원 메인 예고편

    Smart, Cascio, Paffendorf(2007)는 메타버스를 기술적 측면의 증강(Augmentation)-시뮬레이션(Simulation) 축과 사용자 측면의 내적(Intimate)-외적(External) 축의 결합에 따라 네 가지 유형으로 구분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의 네 가지 유형은 아래와 같습니다.

    라이프로깅
    (Intimate, Augmentaton)
    사물과 사람에 대한 일상적 경험, 정보를 기록, 저장, 배포하는 유형
    과거와 현재의 상태 정보 확인하고 다른 사람(또는 시스템)과 공유
    ex) 운동량 기록하는
          웨어러블 디바이스
          (wearable device), 

          인스타그램
    증강현실
    (External, Agumentation)
    현실세계 기반한 영상에 가상의 이미지나 정보를 실시간으로 합성해 사용자에게 몰입감 높은 상호작용 경험 제공하는 기술 ex) 포켓몬고
          (Pokémon GO) 
    거울세계
    (External, Simulation)
    실제 세계를 가능한 한 사실적으로 그대로 반영하되
    '정보적으로 확장된' 가상세계
    ex) 구글 어스
          (Google Earth)
    가상세계
    (Intimate, Simulation)
    디지털 기술을 통해 현실세계를 확장하여 유사하거나 대안적으로
    구축한 세계
    ex) 닌텐도 
          '모여봐요 동물의 숲' 

     

     

    그렇다면 메타버스 유형 중 가상세계에서 도서관은 과연 어떻게 존재하고 있을까요?

    해외 사례를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기존 오프라인 상에 존재하는 도서관을 가상세계의 공간으로 확장한 사례로 미국 스탠포드 대학교(Stanford University) 도서관이 있습니다.  2009년 세컨드 라이프(Second Life) 플랫폼에 가상 기록저장소(Virtual archives in Second Life)를 만들어 현실에서는 서비스하지 않는 스탠포드 대학교의 미공개 자료를 열람할 수 있도록 제공하였습니다.

    스탠포드 대학 가상 기록저장소 안내 영상

    https://library.stanford.edu/spc/more-about-us/projects-and-initiatives/virtual-archives-second-life

     

     

    스탠포드 대학과는 다른 사례로 현실세계에는 아예 존재하지 않고 가상세계의 공간에서만 존재하는 도서관도 있습니다. '국경없는 기자회(Reporters Without Borders)'가 언론의 자유를 위해 마인크래프트(Minecraft) 플랫폼에 지은 '검열 없는 도서관(Uncensored Library)' 입니다. 이집트, 멕시코, 러시아 등 세계 각국에서 정치적인 이유로 검열당한 기사를 해당 국가를 포함해 어디서든 볼 수 있도록 내부에 게시하고 있습니다.


    https://uncensoredlibrary.com/en

    검열 없는 도서관 안내 영상

     

    국립중앙도서관에서 2021년 3월 구축한 '실감서재(實感書齋)' 공간은 메타버스 도서관을 구현한 국내사례입니다. 실제 존재하는 콘텐츠와 기술 체험을 혼합하여 국립중앙도서관 자료를 보다 역동적으로 검색하고 다른 이용자과 공유할 수 있는 실감형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쉽게 접하기 어려운 국립중앙도서관 소장의 고지도를 고해상도 이미지로 생생히 보거나 '동의보감'과 같은 고도서를 뉴미디어 기술로 체험하면서 열람해볼 수 있습니다. 

    https://www.nl.go.kr/NL/contents/N41801000000.do

    실감서재 안내 영상

    국립중앙도서관 외에 국내 대학도서관에서도 메타버스 도서관을 구축한 사례가 있습니다. 2021년 8월 서울 지역 대학 도서관으로서는 최초로 한성대학교 학술정보관에서 제패토(ZEPETO) 플랫폼을 활용하여 한성 북니버스(Book-niverse) 메타버스 도서관을 개관했습니다. 학생들은 메타버스 도서관에서 실제 자료실, 열람실과 흡사한 내외부를 둘러보거나 사서와 실시간으로 채팅을 하고 다양한 이벤트에도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한성대학교 북니버스에 직접 접속해 캡처해보았습니다.
    한성대학교 북니버스에 직접 접속해 캡처해보았습니다. :)

     

    메타버스 도서관 ‘한성 북니버스’ 안내 https://han.gl/WwKS6

     

     

     


    메타버스 용어에 대한 개념 및 유형에 대해 알아보고 국내외 메타버스 도서관이 구축된 사례를 소개해보았습니다.
    향후 메타버스 도서관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현존하는 다양한 플랫폼 중 어떤 플랫폼이 가장 적합할지 선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작업이 될 것입니다. 익숙한 플랫폼일수록 사용자들이 보다 더 쉽게 접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미래 잠재 사용자들, 특히 MZ세대에게 스며드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도서관에서는 보다 더 적극적으로 메타버스 서비스에 대한 동향 파악과 기술 등을 섭렵하고 준비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Covid-19로 인해 사용자들의 디지털 기술 습득력이 향상되었으므로 메타버스 기술을 활용해 도서관의 시간/공간적 제한을 벗어나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적절한 시점이 되었습니다. 

     

    경희인 여러분 또는 미래 경희인을 위해 도서관에서는 다양한 신기술을 접목하는 서비스 개발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빠른 시일 안에 여러분과 경희 메타버스 도서관에서 소통할 수 있는 그날을 기대해봅니다!

     

    당신이 상상하는 모든 것은 현실이 된다.
    Everything you can imagine is real.

    by Pablo Picasso

     

     

     


    참고자료
    1. 정재원.􀀁(2021).􀀁메타버스􀀁시대의􀀁도서관􀀁운영,􀀁국립중앙도서관􀀁이슈페이퍼.􀀁Vol.􀀁3.

    2. Smart, J., Cascio, J., Paffendorf, J. (2007). Metaverse roadmap overview. Accelerated Studies Foundation.

    3. 메타버스 도서관 ‘한성 북니버스’ 개관 https://www.dh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43760 

    댓글

경희대학교 중앙도서관 서울캠퍼스